게임스컴 2024 통계 요약 보고서
24 독일 쾰른메세에서 개최된 게임스컴에 참여한 visitor와 exhibitor들에게 주최측의 공식 excutive report가 전달되었다. 이번 게임스컴 전시회는 2023에 비해 얼마나 규모가 커지고 어떤 특징들이 있었는지 수치 데이터로 확인해 본다.
이를 통해 비디오게임, 콘솔 게임 산업의 현재 흐름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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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스컴 2024 전시회 보고서 - 2024.09.12
1. 개요
게임스컴은 명실상부한 세계 최대규모 게임산업계 행사로 자리매김하였다. 올해에는 업계 관계자들과 미디어 종사자,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 게이머들이 모였으며 디지털 전파 영향력이 역대 최대 올타임하이를 기록했다.
2. 전시 및 방문객 통계
- 122개국 335000명 방문
- 32000명 이상 업계 관계자 방문하였는데 그 중 50%가 독일 말고 해외에서 참석한 사람이었음
- 1462개 전시 부스가 열렸으며 그 중 71%가 해외 업체였음
- 4100명의 미디어 관계자가 참여
- 40000명 이상이 gamescom.biz 앱을 사용함
- 80000명이 3개 장소에서 2일간 열린 gamescom city 페스티벌에 참여
3. 디지털 통계
- VoD 조회수 5억 4700만회로 작년 대비 27%, 재작년 대비 140% 증가
- 스트리밍 시청시간 1080만hr로 전년 대비 7% 증가
- 소셜미디어에 게임스컴 컨텐츠와 연관된 사용자가 550만명
4. 공식 홈페이지
- 고유 사용자 166만 (32%증가), 세션수 297만 (14%증가), 페이지뷰 1117만 (53%증가)
- 이 중 44%가 해외 사용자 비율이었으며 미국이 18% 등으로 나타남
- 미국, 영국, 네덜란드, 프랑스의 합이 40%로 전체적으로 서구권 사람들의 행사임을 알 수 있음
5. 소셜 미디어 성과
인스타 19%, 틱톡 22.2%, 링크드인 33.5% 팔로워 증가 (총 141만명, 8.5%) 결과로 온라인 SNS 상에서 게임스컴 전시에 대한 관심과 컨텐츠 확산이 예년 대비 높게 나타났음
6. 미디어 & 크리에이터
- 미디어 도달: 317억, 온라인 도달 92%, 국제 비율 67%
- 공식 인증 저널리스트: 2,279명 (51개국)
- 공식 인증 크리에이터: 1,780명 (36개국)
- 국제 공유 증가: 저널리스트 33%, 크리에이터 15%
- 주요 국가별 참가 현황 (영국, 미국, 한국, 중국, 일본)
7. VoD
- VoD 조회수가 2019년 79M에서 올해 547M으로 급증
- 스트리밍 시청시간 2021년 5.1Mhr에서 올해 10.8Mhr로 증가
- 총 스트림 수와 스트리밍 채널 수도 증가 추세
8. ONL
오프닝 나이트 라이브 행사
- PCCVs : 1.5M
- VoD 조회수 43.9M
- 현장 관객 5천명
- 공동 스트리밍 2900개
9. ONL (상세)
대부분 지표에서 성장 증가추세가 나타남
10. 게임스컴 epix
- epix 사용자: 186,000명 (68% 증가)
- 페이지뷰: 270만 (8% 증가)
- 해결된 퀘스트: 193,000개 (4% 증가)
- 상환된 보상: 96,700개 (172% 증가)
- 유지율: 98.8% (12.3% 증가)
11. 스팀 이벤트
- 노출 수 : 2023년 10.87백만 >> 2024년 27.97백만 (157% 증가)
- 280만 명 고유 사용자 스팀 이벤트 페이지에서 상호작용
- 참여 게임 수가 2023년 367개 >> 2024년 407개
12. 언론 보도
- 미국, 일본, 독일, 한국 등 여러 국가의 미디어에서 gamescom의 성공과 중요성을 강조
- "15년이 지난 지금도 gamescom은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하다" (Game Rant, 미국)
- "일본의 인디 스튜디오들에게 독일 방문은 '비용 대비 가치가 있다'" (The Japan Times, 일본)
13. 2025년 일정
- 2025년 8월 20일 ~ 24일 개최 예정
- ONL (전야제) : 2025년 8월 19일
gamescom 2024 excutive report는 첨부에서 원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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