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리스만

[미국주식] 서머타임 해제와 증시 개장시간 폐장시간

원래 한국시간 아침 7시에 선물시장이 열리는데요. 오늘은 출근길에 보니 선물 지수들이 꿈쩍을 않고 있는겁니다.

뭐지? 잠시 생각하다가 혹시 썸머타임제가 끝났나 싶어서 찾아보니 역시더라고요. 오늘부터 서머타임 제도가 해제된 증시 운영시간으로 개장됩니다.

미국의 서머타임제도는 아래 사이트에서 공식적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Daylight Saving Time 2020 in the United States

www.timeanddate.com


정식 명칭은 daylight saving time 이라고 하나봅니다. 저도 오늘 처음 알았네요.

서머타임제를 실시한 이유가 바로 일광을 더 활용하기 위해서이니 어찌보면 적절한 명칭이기도 하고요. 낮에 해가 오래뜨는 기간에 시간을 한시간 당겨서 저녁까지 해가 떠있도록 만드는 목적입니다.

서머타임제도에 대한 설명을 볼까요?

올해 2020년 3월 8일에 서머타임제도가 적용되었습니다. 새벽 2시에 시간이 3시로 바뀌면서 모든 시계가 한시간 밀리게됩니다.

이에 따라 일출과 일몰 시간도 한시간씩 뒤로 밀려나게 되었고요. 즉 새벽 5시에 해가 떠서 밤 6시에 지는것을, 새벽 6시에 해가 떠서 밤 7시에 지는걸로 바꿨다고 보시면 됩니다.

해가 떠있는 동안의 시간을 뒤로 밀어서 저녁 시간대가 낮이 길어지도록 한 것이지요. 사실 개인적으로는 이걸 왜하는지 잘 이해가 안됩니다. 어차피 여름에는 해가 늦게질텐데 굳이 한시간 더 늦게지도록 하는 이유가...?

다른 말로는 스프링 포워드, 서머타임, DST 라고도 한다라고 되어있네요.

서머타임 종료는 어제 2020년 11월 1일 이루어졌습니다. 새벽 2시에 3시로 미뤘던것처럼 이번에는 새벽 두시에 한시로 시간을 당겼습니다.

이에 따라 일출 일몰 시간이 다시 한시간씩 앞당겨졌고요. 다른말로는 폴백 또는 윈터타임 이라고 부릅니다.

여름과 겨울에 해지는 시간을 맞추려면 반대로 겨울에 시간을 늦춰야는거 아닌가싶은데... 흠

모암튼 다음 서머타임은 2021년 3월 14일에 시행 예정이니 미국주식 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미국 썸머타임제도는 3월 둘째주 일요일에 시작되어 11월 첫째주 일욜에 해제되는 시스템입니다.

이렇게 서머타임제도가 종료됨에 따라 미국증시 개장시간 폐장시간도 바뀌게 되었는데요.

미국 증시 거래시간은 현지시간 기준으로 개장시간 오전 9:30 부터 폐장시간 오후 16:00 까지입니다. 한국 시간으로는 개장시간 밤 23:30에서 폐장시간 아침 06:00까지가 되겠습니다.

써머타임 적용중에는 한국시간은 그대로이므로 늦춰진 미국시간 대비해서 상대적으로 한국시간이 한시간씩 빨라지겠죠? 그래서 써머타임 중에는 개장시간 밤 22:30 폐장시간 아침 05:00 였습니다.

미국주식은 한국시간 밤에 열리기 때문에 본업과 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으려면 장 시작이나 막판에만 살짝 보는 전략이 필요하겠습니다.

모두들 성투하시길 바라며 미국 써머타임과 증시 개장시간 포스팅을 이만 마칩니다.

블로그의 정보

TALI's MANDALA

금융투자의 만다라를 찾아서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