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리스만

코로나19 대응 문재인, 민주당 지지율상승 vs 일본은 확진자 숨기기중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19) 사태가 시작될 때부터 매일 확진자 수 증가 현황을 체크하며 이 사태가 얼마나 언제까지 퍼질지 관심을 가져왔다. 

 

한국에서는 초반엔 확진자 한명 한명과 접촉자 수백명 씩을 모두 체크하며 우수한 컨트롤을 보였는데 대구 신천지 때문에 갑자기 지역사회 감염이 폭증하게 되었다. 

 

유사언론 기레기들은 왜구통합 세력과 대동단결해서 중국 입국금지 안하고 방역 실패해서 "뚫렸다" 라고 몰아갔는데, 실제로는 한국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대응은 전세계가 극찬하고 배우려고 할 정도로 매우 우수한 상황이다.

 

 

 

투명한 정보공개 및 초기방역의 중요성

중국의 코로나19 확진환자 추이 그래프이다. 현재 격리치료중인 확진자 수를 나타내는 그래프로, 이 그래프가 정점을 찍고 떨어지기 시작하는 지점이 신규 확진자 - 완치 퇴원자 < 0 이 되는 골든크로스 지점이다.

 

위 그래프에서 빨간색은 코로나19 발원지인 우한시가 있는 후베이성 그래프이고, 주황색은 후베이성 외의 중국전역 그래프이다. 

 

후베이성에서 발병소식이 들리며 전국이 빠르게 공포심에 식어갔기 때문에 후베이 성 외의 지역에서는 미리 준비도 하고 사람들이 자체 자택격리에 들어가면서 확진자수 정점찍는 시기가 훨씬 빨리 도래한 것을 알 수 있다.

 

초반부터 환자 한명한명 확실하게 확인하고 동선공개를 통해 방역에 자원을 최대한 쏟아붓는것이 조기에 종식시키는 유일한 길이라는 증거이다. 세계 각국의 현재 상황을 보면 이 빨간색 주황색 둘 중 하나의 모습을 띄고 있다.

 

초기부터 투명한 정보공개와 선제적 방역작업을 해왔던 한국은 주황색 그래프처럼 신천지 대량발생 후 4주 이내에 정점을 찍는 골든크로스를 맞이할 수 있었다. 반면 초기 방역을 놓친 이탈리아 이란 외 많은 나라들은 빨간색 후베이성 그래프를 따라갈 가능성이 매우 큰 상태이다.

 

 

 

각국 러브콜 받는 한국정부의 우수한 코로나19 대응능력

 

최근 유럽 서구권 국가들에서도 환자가 폭증하면서 결론적으로는 한국 정부의 방역이 상대적으로 매우 우수하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프랑스 마크롱 문재인 대통령에게 2번이나 경의를 표시

 

미국에서 한국식 드라이브스루 선별검사소를 도입

 

한국'인' 입국금지 후 뒤에선 방역노하우 SOS친 일본

 

신천지 때문에 한국에서 수천명이 퍼질것은 예상 못했지만 그래도 어떻게든 다 걸러내고 결국은 조기에 확산세를 잡을 것이라고는 믿었다. 박근혜 정부 메르스 때와는 다를테니. 아니나 다를까 이미 신규확진자 수가 줄어들면서 정점을 찍을 시기에 다다른 것으로 보인다.

 

[한국갤럽] 문재인 대통령 국정 지지율, ‘49%’로 상승…부정평가 앞질러 -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상승세를 이어가며 50% 선에 육박하며 부정평가를 앞질렀다.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은 지난 10~12일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1명을 대상으로...

www.ntoday.co.kr

국정 지지율도 급반등하며 코로나 방역대응에 대한 정부 위기관리 능력에 국민들의 지지가 급격이 늘어나는 모습이다. 사실 지지율은 항상 높았는데 뭐 매날 3% 빠졌네 어쨌네 하면서 뭔가 이유를 갖다붙여서 크게 부풀려왔던 거지만.

 

전화 여론조사라는게 노인층 응답률이 높은걸 감안하면 실제로는 여당 지지율이 더 높을 것이고 이대로 415 총선이 예정대로 치뤄진다면 야당심판론은 힘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확진자 수를 숨기고 검사를 하지않는 일본의 시한폭탄

 

오늘 하고싶은 얘기는 이 와중에 혼자만 확진자 수가 늘지 않고 있는 일본이다. 이 바이러스는 부자든 가난한 사람이든 가리지 않고 퍼지는 특성이 있고 전파력이 매우 강력하다. 그래서 각국의 확진자 수 증가추이를 비교해보면 얼추 일치하는 모습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일본만 유독 눈에 띈다.

 

하루에 신규로 발생한 확진자 수를 나타낸 그래프이다. 빨간색 한국 초록색 이탈리아 노란색 이란 파란색 일본. ......응??? 일본은 뭐 초기에 다 틀어막고 확실한 방역을 해서 하나도 안늘은건가? 이대로 코로나19 종결 끝?

 

그러나 일본 아베의 자민당은 한국의 자유한국당 (미래통합당)과 유사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정말 국민들을 위해서 선제적으로 방역에 노력을 기울였을 것으로 믿기는 힘들다. 오히려 도쿄 올림픽 개최강행과 지지율 유지를 위해서 감추진 않는지 의심하는게 합리적.

 

확진자 수가 일정 수준을 넘어선 시점부터 날짜 경과에 따른 각국의 확진자 수 증가세를 나타낸 것이다. 이렇게 일반인이 공개된 뉴스만 추려서 엑셀로도 간단히 만들어서 알 수 있는게 코로나19 추이인데....

 

처음 우한에서 아비규환이 되었던 중국의 경우는 가장 가파르고 (위에 그래프처럼 후베이성 외의 지역을 가져오면 다른나라랑 비슷할듯) 한국 이탈리아 이란이 같은 모습이다. 프랑스와 독일도 같은 추세로 따라올라가고 있다.

 

그런데 유독 일본만 밑에서 기어간다. 정말 일본국민의 생활습관이 타인과 접촉을 꺼리는 방식이라 코로나19 확산이 안되는 것일까? 글쎄 그건 시간이 지나고 나서 결과가 알려주겠지

 

200명에 도달했을 때를 기점으로 날짜별 변화추이를 나타낸 그래프이다. 대부분의 나라가 비슷한 추세로 상승하고 있는데 일본만 이상하게 누워있다. 뭐하니 거기서? ㅋㅋㅋㅋㅋ

 

도쿄올림픽 강행을 위해 어거지로 숨기는 무리수를 두는게 아닌가 심히 의심스러운데, 계속 그렇게 하다가 수만명 폭발적으로 나오던가 부메랑이 되어서 때려맞게 될 것이다. ㅉㅉㅉ

 

 

그리드형

블로그의 정보

TALI's Mandarin

타리의 중국어 교실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