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리스만

전세계 코로나19 확진자현황 중국감소추세 한국예상, 마스크5부제 시행

대구 신천지에서 촉발된 신종 코로나19 대량전파로 인해 중국을 제외한 전세계 국가중 한국에서 가장 많은 확진자가 발생한 상황이다. (곧 순위가 바뀔거 같긴 하지만) 중국과 세계각국 그리고 대한민국의 코로나19 확진자현황 및 추이를 살펴본다.

 

 

 

● 중국내 신종코로나19 확진자 사망자 현황 및 변화동향

 

3/7 토요일 오늘 현재 중국 전지역 합산 신종코로나19 총 확진자수는 80814명이다. 어제에 비해 신규 확진자가 104명밖에 늘지 않았다. 중국에서는 확실히 기세가 꺾이고 잡혀가는 추세에 있다. 

 

완치퇴원이 하루에 1800명 나왔기 때문에 현재 확진상태 즉 치료중인 환자의 숫자가 하루에 1724명이나 줄어들었다. 고점을 찍고 꺾이고 있으며 가파르게 줄어들다가 마지막 수십명 선에서 관리하면서 끝내기 전투에 들어갈 듯 하다.

 

중국의 사태를 보면 1/23 사태의 심각성을 뒤늦게 깨닫고 우한봉쇄조치가 있었는데 약 한달가량 증가세가 이어지다가 전국에 공포심이 확산되고 다들 집에 쳐박혀서 사회가 마비된 후에야 서서히 잡혔었다.

 

빨간색이 확진자 수 증가추이이고, 초록색이 완치퇴원자 숫자이다. 앞서 말했듯 1/23 우한봉쇄 후에도 패닉상태가 이어지면서 확진자 수가 폭증하였고, 혼란속에 검사가 안되었던 숫자도 많이 있었을 것이다.

 

2/13일 기점으로 갑자기 상승한 것은 집계 방식을 바꿨다고 하는데 이말은 그전까지는 다른 집계방식으로 '축소되어 있던 환자수'가 정상적으로 반영된것이다. 거의 2월 22일 정도가 되어서야 그래프가 누워서 횡보하는 모습을 나타낸다. 

 

신종코로나19 증가세가 꺾이는데 약 한달가량이 걸렸음을 알 수 있다.

 

이 그래프는 매일 발생한 신규 확진자 수를 나타낸 것이다. 신규 확진자 수가 줄어들어야 어느정도 확산을 멈추고 잡히는 시기에 들어섰다고 볼 수 있으니깐.

 

신종 코로나19 발원지인 후베이성(우한시)과 다른 중국지역을 나눠서 보면 이 감염병 확산이력을 더 이해하기 쉽다. 진한 빨간색이 후베이성, 주황색이 나머지 중국지역인데 후베이성은 2/19 정도부터 신규확진자 증가세가 한풀 꺾였고 3월 들어서 거의 잡혔다.

 

후베이성을 제외한 타중국지역은 2월 초부터 후베이 소식을 전해듣고 선제적 공포심에 다들 집에 쳐박혀 있었으므로 보다 빨리 잡히는 모습이다. 내 예상에 한국은 이 주황색 그래프와 비슷한 동향으로 가지 않을까 싶다.

 

 

 

● 전세계 신종코로나19 발생동향

 

결국은 이렇게 전세계로 확산되어 나가는 모양새이다. 인접국가인 한국과 일본에서도 많이 발생했을 뿐 아니라 이란을 포함한 중동 그리고 유럽에도 많은 나라들에 퍼져있다.

 

미국도 확진자가 335명에 일일 신규확진자수가 100명에 육박해서 점점 불어나는 모양새이다. 미국을 포함한 선진국들에도 퍼지고 있기 때문에 경제적 타격 및 자산시장의 대폭락은 시간문제가 되었다. 

 

지금 유동성 장으로 변하며 각국 정부기관에서 경기부양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그 자체가 결국 경기침체를 생각하고 있다는 메세지로 받아드려지며 투매를 부르고 있는 상황.

 

한국 7041명이지만 그 뒤를 이란 5823명 이탈리아 4636명으로 쫓아오고 있어서 다음주에는 1등 자리를 넘겨주게 될 듯 싶다. 일본도 이렇게 보니 처음에는 되게 방역 못하고 다뚫렸다고 생각했는데 그래도 크루즈 빼면 미국보다 잘 막고 있는거긴 하네.

 

우리나라는 신천지 아니었으면 신종코로나19 이미 종식선언할 단계였을텐데 참 아쉽다.

 

 

 

● 대한민국 신종코로나19 확진자수 및 동향

 

한국은 현재 7041명 확진자가 발생하였고 이 중 대구경북이 각각 5084, 1049명으로 전체의 87%를 차지하고 있다. 참고로 언급하자면 중국도 전체 확진자 중에 우한시 포함한 후베이성의 비중이 84%이다. 상황이 너무 비슷하지 않은가?

 

특정 지역이 발원지가 되어 집단감염 지역사회 전파를 불러일으키며 퍼져나갔을 때의 모습이 중국 우한에서와 대구 신천지 사태가 비슷한 모양새이다. 앞서 한국에서의 신규확진자 수 감소와 얼추 잡히는 시기도 중국과 비슷한 수순을 밟을 거라고 말한 이유이다.

 

대구 신종코로나19 확산 외신보도vs한국기레기, 우한 닮은꼴 신천지사태

대구에서 신천지 때문에 급속하게 전국으로 신종코로나19 바이러스가 확산중인데, 이 전파속도는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최초 환자수가 급증했을때를 떠올리게 할 정도로 가파르다. 확진자 한 명 한 명을 밀착..

tali.tistory.com

내 예상에는 한국도 3/23~3/27 마지막주에 정점을 찍고 신규확진자 수가 제로로 수렴하며 잡혀갈 듯 하다. 지금 방역수준과 정보의 투명한 공개, 문제점에 적극 대응하는 정부정책을 보면 정점의 시기는 그보다 일주일쯤 빨리 올 것 같기도 해서 기대해본다.

 

415 총선을 연기하는 상황까지는 아마 생기지 않을 듯 하다. 연기한다는 거 자체가 유래도 없는 일이고 그걸로 또 물어뜯고 공격할거 뻔한데, 그 전에 잘 노력해서 코로나 확산세를 잡고 대처에 우수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예정된 일정으로 총선을 진행하는게 정부여당에 이득일테니.

 

다음에서 코로나19 현황판을 운영중이어서 그래프를 가져와봤다. 완만하게 늘어나고 있지만 이를 증가율로 다시 나타내보면

 

일평균 확진자수 증가가 약 11%이고 아직까지 줄어드는 단계라고 확신할 순 없다. 

 

다음주 일주일정도 동향을 계속 관찰해본다면 이 증가율이 5% 정도로 줄어들면 이제 잡혀가는구나 생각할 수 있을 것 같다. 중국에서 한창 코로나19 퍼질때도 내가 확산세가 잡히는 시기가 언제쯤 될지 예상했던 방법이다.

 

 

 

● 마스크5부제 시행과 구매방법은?

 

이때다 싶어서 마스크 매점매석으로 폭리 취하는 작자들과 몰래 밀반출하는 제조업자들 단속에 이어 공적마스크를 보급하면서 줄서는 현상을 없애기 위해 5부제까지 시행했다. 가

 

끔 헛발질도 하지만 시행착오 거치더라도 될때까지 계속 밀어붙이는 의지가 있어서 이번정부 정책은 신뢰가 간다. 일관성이 있어야지 일단. (부동산도 좀 그렇게 확실히 잡아보길...)

 

나는 진즉에 중국 사태를 추적하면서 블로그 포스팅하는동안 마스크를 사놔서 최근 신천지 코로나19 사태 이후로는 마스크를 사고 있지 않다. 한장에 5천원씩 파니까. 어차피 있는걸로 일주일에 두개 정도씩 쓰면 두어달은 쓸테니 그때쯤이면 잠잠해지면서 정상가격 나오겠지 라는 생각

 

그런데 미리 대비안하다가 갑자기 이렇게 터져버리니까 많은 사람이 마스크 구할데가 없어서 발동동 구르고 있는 것 같다. 마스크도 쓰는게 좋지만 일단은 사람한테 옮는거니까 다른사람을 멀리하고 혼자만의 거리를 유지하면서 생활하는게 최우선이다.

 

공적마스크 할당비율 확대 및 마스크5부제 시행, 그리고 사회적 거리두기 참여로 코로나19 사태가 얼릉 마무리되길 바란다. 다른 나라들은 이제 폭발하고 있는데 한국의 우수한 방역체계가 모범적인 사례로 남길 희망하며.

블로그의 정보

TALI's MANDALA

금융투자의 만다라를 찾아서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