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터치] 교통카드 티머니카드 잔액확인 환불하는 방법

兴趣/IT

2020. 2. 8. 08:00

굴러다니는 교통카드가 있는데 잔액이 얼마남았는지 확인해보기 위해 사용하는 스마터치라는 어플입니다. 교통카드의 잔액 확인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의 NFC기능을 이용해 교통카드를 인식하여 충전시킬수도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다운로드 링크



애플 앱스토어 다운로드 링크



스마터치 어플의 메인화면 모습입니다. 교통카드를 스마트폰 뒷면에 대라고 나와있네요. NFC 기능을 통해 인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사실 NFC 기능이 되는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요즘 시대에 누가 교통카드를 이용할까 싶기도 합니다. 핸드폰에 삼성페이 등을 이용해서 모바일로 교통카드도 할 수 있는데 말이죠.


뭐 저는 단순히 교통카드의 잔액 조회를 위해서 스마터치 어플을 이용해본 것이니...



교통카드를 인식시키니 이렇게 티머니카드가 스캔되었습니다 라고 나오면서 해당 카드의 번호와 잔액이 화면에 표시됩니다. 1170원밖에 없는 카드였네요 쓰지도 않는데 그냥 버려야겠습니다. 


이 잔액을 계좌로 돌려받는 방법이 있을라나... 그거 알아보고 하는 시간의 가치가 더 아까울거 같기도 하네요.


환불받는 방법이 있기는 한데, 주로 소액인 경우는 편의점을 방문하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1100원 남은거 환불수수료 500원 차감하면 600원 받자고 이짓을 해야하는거니 오가는 길에 들르는게 아니라면 굳이 안할거같네요.



티머니 교통카드를 스마터치에서 인식시키면 해당 카드의 기록도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예전에 언제 사용했었는지가 나오네요. 


4차산업시대라고들 많이 하는데 그정도의 기술력이면 이렇게 조회할때 언제 어디서 무슨 교통수단을 타고 어디까지 이동했는지까지 나와주어야 진정한 빅데이터 시대가 아닐까 싶긴 합니다. 신용카드로 교통카드 사용했을때는 보다 자세하게 나오던데


아무튼 이렇게 굴러다니는 오래된 교통카드 그냥 버리기는 찜찜하고 스마터치 어플로 잔액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