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리스만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중국/해외 환자현황 한국 추가확진자+2 (1월30일)

新型冠状病毒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武汉肺炎疫情 우한 폐렴 전염병 현황

实时动态追踪 실시간 상태 추적

 

시나웨이보 공식 현황판

https://news.sina.cn/zt_d/yiqing0121?ua=iPhone10%2C3__weibo__10.1.1__iphone__os13.3&from=10A1193010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2020년 1월 30일 기준 확진환자 사망자 수 현황 업데이트 및 한국 추가확진자 발생 정보

 

 

 

● 중국내 우한폐렴 확진환자 사망자수 현황

 

(한국시간 1월30일 21시 기준) 확진환자 수 7830명(전날대비 1748명 29%▲) 의심환자 12167 사망자수 170명(전날대비 37명 28%▲) 완치퇴원자 135명으로 집계되었다. 후베이성에서의 확진환자수가 전날대비 29% 증가하였고 후베이성을 제외한 중국 타지역 기준으로는 28% 증가이다.

 

어제와 비슷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데 어제와 동일하게 후베이 지역과 후베이 제외한 지역의 확진자 증가세가 같아진 모습이다. 즉 후베이성의 아비규환 상태가 어느정도 정리가 되면서 의료시스템이 제자리를 찾아가고 있다는 얘기가 되겠다.

 

이제는 이 전체적인 증가세를 얼마나 빨리 꺾이게 하느냐가 이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를 얼마나 빨리 매듭지을 수 있는지 관건이 될 것이다. 요며칠 포스팅하면서 언급한대로 이번주말까지 추이를 보면 일단 1차적인 견적이 나올 것 같다.

 

중국 전체에서의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확진환자&의심환자 증가추이 그래프, 그리고 사망자와 완치퇴원자 그래프이다. 완치퇴원자가 아직까지 많이 증가하지 않고 있는데 이 바이러스의 치사율이 생각보다 높거나, 회복에 오랜 시간이 걸리거나 둘 중 하나겠지 좀 더 지켜봐야겠다.

 

우한시에서의 확진환자 수 증가추이이다. 1/26일에 급격히 증가 (그동안 확진 못받았던 사람들 진단) 후에 다시 일정한 비율로 증가하고 있다. 위에 말했든 이제 타지역의 환자 증가수와 엇비슷한 속도이다.

 

문제는 증가세가 결국은 꺾일거라 생각하지만 그 시기가 최대한 빨라야한다는 점이다. 환자수 절대값이 너무 커져서 또 의료시스템 부족사태가 되어버리면 감당 못하다가 다시 2차감염으로 퍼져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부터 미리 만명까지 증가할 것을 대비해서 모든 자원을 투입해야한다.

 

오늘부터는 우한폐렴 환자현황판 페이지에 각 성별 세부지도를 통해 도시별 환자현황까지 볼 수 있게 제공하고 있다. 지인이 중국에 가있는 사람이라면 해당 지역의 세부 현황판을 통해 매일 주의깊게 확인해보면 되겠다.

 

 

 

● 우한폐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해외 환자 현황

 

중국외 해외 환자들 현황표이다. 총 86명으로 전일 대비 15명 21% 증가하였다. 어제 첫 확진환자가 발생했던 아랍에미리트에서 4명으로 증가하였고 인도, 필리핀, 핀란드의 의심환자가 확진환자로 1명씩 발생되었다. 확진환자가 확인된 국가는 총 18개국이다.

 

https://news.v.daum.net/v/20200130201210210

 

한국에서는 오늘 5번째 6번째 추가확진자가 발생하며 총 6명으로 늘었다. 다섯번째 추가확진자는 우한에서 근무하다 복귀한 사람으로 서울의료원에 격리치료 들어갔고, 여섯번째 추가확진자는 세번째 확진자의 지인으로 함께 식사를 한 접촉자이다.

 

따라서 중국 방문이 아닌 1차 감염자와의 접촉으로 사람간 전파가 된 국내 첫 2차감염자 사례가 되겠다. 뭐 사실 사람간 감염 가능하다는 것은 이미 밝혀진 사실이었고 결국은 발생하는 것이 시간문제였던거라 새롭게 놀라운 사실은 아니다.

 

http://www.doctors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209788

 

그런데 이 세번째 확진자는 귀국후 열이 나는데도 해열제와 감기약 먹고 며칠을 더 돌아다녀서 추가 전파 가능성이 원래부터 제기되었었다. 몰래 내연녀와 여기저기 다닌거라 동선을 밝히지 않은 것이었다는 찌라시도 있고 사실은 투잡으로 성형브로커 하는 사람이라는 소리도 있고.

 

뭐가됐든 중국에서 귀국한 사람이라면 일단은 외출을 좀 자제하고 본인 상태를 며칠 봐가면서 이상할 시 바로 신고해서 검사를 받는 태도가 필요하겠다. 한명이 여러명에게 전파시키고 그다음에 또 여러명한테 퍼져나가서 한번에 수십명이 감염되면 걷잡을 수 없게 되잖아...

 

현재 질병관리본부에서 확진환자들의 접촉자 수백명과 우한에서 입국한 사람 3000명에 대한 전수조사도 진행중이니 감염자 나오기 전에 과한 선제대응으로 잘 조치할것이라 믿는다. 사람들이 서로 접촉 자제하고 정부 지침 따르면서 방역시스템 준수해주면 한국에서 크게 퍼지진 않을 것이다.

블로그의 정보

TALI's MANDALA

금융투자의 만다라를 찾아서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