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리스만

[중국어 쉐도잉] 애니(임정은) 유튜브 중국방송 28문장 따라하기

한중MC이자 방송인인 애니(임정은) 님의 유튜브에서 종종 중국 예능 드라마에 나오는 표현들을 알려주는데, 그런 문장들을 모아서 쉐도잉 연습을 할 수 있는 영상도 올려주고 있다.  쉐도잉은 중국어로 跟读라고 한다.  

 

 

문장에서 세게 말하는 단어 약하게 말하는 단어, 그리고 숨쉬고 쉬어가는 부분, 템포 이런 '느낌' 자체를 따라하면서 쉐도잉을 반복하면 어감도 생기고 중국사람 비슷하게 좀더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게 된다.

 

뭐 애니(임정은) 이분은 한국인이 중국어를 하는거지만 그냥 중국사람 발음이라고 생각하고 들으면서 연습하면 된다 ㅋㅋ

 

 

쉬어가며 끊어읽는 부분은 슬래쉬/ 강하게 임팩트 주는 부분은 형광펜으로 표시했다.

 

1. 如今大家都习惯/通过通讯软件/和家人朋友联系。

이런 식으로 의미단락별로 쉬어가며 읽기

 

2. 随着互联网/越来越/融入到我们的生活当中。

我们的 이런 부분은 들릴듯 말듯 작고 빠르게 이어가도 된다.

 

3. 网络遗产/该如何处理/成为一个/无法回避的问题

回避(huíbì) 회피하다

 

4. 难道/你就这样走了吗?

难道(nándào) 설마

 

5. 我都说过多少遍了?

▶동량보어 문법정리

 

6. 曾经有过,现在没有

전에는 있었죠, 지금은 없어요

 

7. 这不就完事了吗?

完事(wánshì) 일을 끝내다 done 이렇게 간단히 끝난거 아니냐는 뜻

 

8. 你是怎么联想到的?

联想(liánxiǎng) 연상하다

▶결과보어 문법정리

 

9. 你快找钱,我要走了

找钱(zhǎoqián) 거슬러 주다. 돈 거슬러주다는 표현은 처음 알았네 중국돈 쓸일이 없어서 ㅋㅋ

 

10. 你们是在吗?

당신들 우는 거에요? (울고 있는)

 

11. 行了,别哭了

 

12. 是遇到什么难事了吗?

 

13. 心软了。

마음 약해졌다

 

14. 老板,你不说给我免单吗?

사장님, 돈 안받는다고 하시지 않았어요?

 

15. 我实话实说吧。

솔직히 말씀드릴게요.

 

16. 耽误时间了。

시간 많이 뺏었죠

 

17. 就当买个教训吧。

교훈 얻었다 생각해요. (=수업료 치렀다 생각해라)

 

18. 看你每天那么辛苦

 

19. 这对夫妻,老婆和老公/都是游戏玩家

게임 유저, 플레이어를 玩家 라고 한다. 

 

20. 可是/万万没想到的是/老公结婚以后/居然改成打/《英雄联盟》了。

万万 결코, 도저히 (정말로 생각지 못했다는 강조의 뜻)

 

21. 这下老婆/就彻底崩溃了。

崩溃(bēngkuì) 멘붕

 

22. 降低离婚率的/最好的方法就是/降低/结婚率

 

23. 我就想/跟您/探讨一个问题。

探讨(tàntǎo) 토론하다

 

24. 他的/逻辑环节/没问题。

逻辑环节(luójì huánjié) 논리 구조

 

25. 逻辑/起点错了。所以他后面的/全是/不成立的。

 

26. 您能稍微解释一下吗?

解释(jiěshì) 해석하다인데 추가로 설명해달라는 의미로도 사용

 

27. 我觉得人/活在世界上/最重要的/首先/得是人

 

28. 重要的/不是/你做什么专业,

 

쭉 써놔야지 하고 가볍게 생각했는데 문장이 많아서 은근 빡세네;;; 계속 듣고 몽땅 외우자 ㅋ 애니 유튜브 채널은 이분이 원어민이나 다름없는 수준이라 완전 초보 문법강의 이런건 없고, 어느정도 중국어 하는 중급 수준에서 더 폭발시키고 싶은 사람이 들으면 적당한 눈높이다.

728x90

블로그의 정보

TALI's MANDALA

금융투자의 만다라를 찾아서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