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리스만

[등기부등본 보는방법] 인터넷등기소 모바일열람 표제부 갑구을구 근저당

오늘은 등기부등본을 모바일로 간단하게 발급해서 열람하는 방법과, 등기부등본에서 대체 어느곳을 무엇을 주의해서 봐야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동안 올린 전세계약시 유의사항 시리즈는 아래 포스팅들을 참고해주세요.

 

tali.tistory.com/37

 

[전세계약시유의사항] 등기부등본열람 / 인터넷발급방법 (+건축물대장)

전세계약시 유의사항, 등기부등본 관련 이전글 모음 tali.tistory.com/34 [등기부등본 보는방법] 인터넷등기소 모바일열람 표제부 갑구을구 근저당 오늘은 등기부등본을 모바일로 간단하게 발급해서

tali.tistory.com

tali.tistory.com/36

 

[전세계약시 유의사항] 신탁등기란? 미분양 사기유형과 이중계약 예방법

▶[전세계약시 유의사항] 등기부등본 열람 / 인터넷 발급방법 (건축물대장) ▶[전세계약시 유의사항] 등기부등본 보는방법, 표제부 갑구 을구 근저당 의미 ▶[전세계약시 유의사항] 신탁등기란?

tali.tistory.com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앱이 있어서 이걸 이용하시면 인터넷보다 오히려 더 빠르고 편리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부동산이나 집보러 다니면서 길위에서도 바로바로 핸드폰으로 확인할 수 있으니까요. 발급 수수료 비용은 한건당 700원인데요, 안전하고 좋은 집을 구하는데 이정도 비용은 아끼지 말고 사용하셔야겠죠? 

 

▶안드로이드 구글 플레이스토어

 

인터넷등기소 - Google Play 앱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는 주요 서비스를 스마트폰에서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등기열람', '법인 등기열람' 메뉴에서는 열람대상 검색 및 전자결제를

play.google.com

▶아이폰 애플 앱스토어

 

‎인터넷등기소

‎[서비스 내용]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는 주요 서비스를 스마트폰에서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등기열람', '법인 등기열람' 메뉴에서는 열람대상 검색

apps.apple.com

사용하시는 핸드폰의 OS종류에 맞게 인터넷등기소 앱을 받아주세요.

 

 

● 모바일 인터넷등기소 등기부등본 열람방법

 

▲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스마트폰 버전을 들어가시면 이렇게 메뉴들이 보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주로 등기열람에만 특화된 목적으로 만들어진 앱입니다. 부동산 등기열람을 눌러주시고요.

 

▲ 인터넷등기소 인터넷 회원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하실 수도 있고요. 아니면 비회원으로 전화번호만 가지고도 열람을 해볼 수 있습니다. 저는 이상하게 아이디 로그인이 자꾸 안되서 비밀번호 찾고 자시고 하기도 귀찮아서 그냥 비회원으로 했네요.

 

▲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등기부등본 열람방법은 모바일이나 인터넷이나 비슷합니다. 부동산을 검색하고 700원 결제하면 바로 조회가 가능한데요. 부동산구분에는 이런식으로 집합건물을 골라주시고, 그다음에 주소를 차례차례 입력해주세요.

 

▲ 검색이 성공적으로 되었다면 이렇게 결과에 부동산 목록이 나옵니다. 주소가 틀리거나 잘못 입력되었으면 결과가 나오지 않을거에요. 그런 경우에는 도로명↔소재지번 다른 주소양식으로 한번 입력해보시기 바랍니다.

 

▲ 어차피 돈은 똑같으니까 말소사항 포함해서 열람을 하시고요. 그동안 근저당이 잡혔다가 빚을 갚아서 없어진 과거이력이라던지, 매매를 통해 주인이 바뀌었던 내용들이 집 지어진 이후의 모든 기록을 보여줍니다.

 

▲ 주민번호는 집주인 주민등록번호를 알고 있을 경우에만 열람이 가능합니다. 모르는 집을 아무나 조회해서 주민번호를 탈취해갈 수도 있기 때문에요. 집계약을 하기전에 보통 부동산에서 주민번호가 포함된 등기부등본을 뽑아서 융자없음을 확인시켜주는데요. (이런것도 안해주는 부동산은 이용 안하시는게... 진짜 딱 계약서만 써주고 비싼수수료만 낼름받는곳 너무 많아요)

 

▲ 수수료 700원을 결제하시면 그자리에서 바로 등기부등본이 화면으로 나옵니다. 모바일에서 보는 경우에는 출력이나 캡쳐를 할 수는 없다는 점 참고하시고요. 창을 끄면 조회기간이 끝나서 다시 보고싶으면 또 결제를 해야하니 필요한 부분은 따로 적어두시는게 좋겠습니다.

 

 

● 등기부등본 보는방법 - 표제부 갑구 을구 근저당 이게다 무엇?

 

등기부등본을 보는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확인방법은 반드시 숙지하고 부동산 거래에 임하셔야겠습니다. 법을 세입자에게 불리하고 복잡하게 만든게 문제이긴 하지만, 현실이 이러니 어쩌겠습니까. 적폐청산 해가면서 정상적인 나라가 되기 전까지는 사기공화국 개한민국에서 눈뜨고 코베이지 않도록 스스로 조심해야 합니다.

 

▲ 등기부등본은 표제부 / 갑구 / 을구로 구성되며 각 항목별로 봐야할 포인트에 유의해서 확인해주세요.

 

 

▲ 표제부 : 해당 부동산에 대한 정보를 표시

 

해당 부동산에 대한 등기정보를 나타내는 부분입니다. 부동산 등기(등록)가 언제 어떤 용도로 되었는지, 그 건물의 층수와 면적은 어떠한지 등등 이런저런 정보가 나와있습니다. 토지 등기부등본의 경우 여기에 지목이라는 것이 추가되어 있는데요, 토지의 사용용도(전,답,대지)를 표시해주는 부분입니다. 부동산 매매시에는 이 표제부도 꼼꼼히 봐야겠죠?

 

 

▲ 갑구 : 부동산에 대한 소유권을 표시

 

전세나 월세 계약으로 들어가는 세입자의 경우는 갑구와 을구를 중요하게 보시면 됩니다. 갑구는 부동산 소유권에 대한 정보를 나타내고 있는데요, 건물이 지어지고 최초 소유자에서 지금 집주인까지 어떻게 소유권이 바뀌었는지 나타내줍니다. 실제로 등기부등본 갑구상의 소유자가 부동산 계약 당사자로 나오는지 신분증을 맞춰보셔야 하고요. 

 

지난번 썼던 ▶신탁등기에 관한 포스팅을 보시면 법인소유 부동산이 담보대출로 신탁등기가 되었을 경우 이 갑구에 표시되고 신탁등기의 내용이 나오지 않아서 법원등기소 방문해서 신탁원부를 조회해봐야 한다고 말씀드렸었습니다. 담보대출도 결국 집에 빚끼고 있다는거라 근저당 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 을구 : 부동산의 권리를 표시

 

주로 부동산에 잡혀있는 채무관계가 여기 을구에서 확인됩니다. 대표적으로는 집을 담보로 은행에서 돈을 빌렸을 경우 근저당이라는 항목으로 은행의 권리가 표시됩니다. 근저당 1억이 잡혀있는 집에 세입자로 들어갈 경우 집주인이 돈을 못갚고 부동산이 경매로 넘어간다면 은행이 1억을 먼저 회수해가는 권리자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집 매물광고 올라온 것을 보면 융무라고 써있는게 있죠? 바로 이 근저당 없음을 보장한다는 뜻이 되겠습니다. 부동산계약서 쓰실때에도 특약에 잔금일까지 융자없을것을 반드시 항목 추가하도록 하세요 (마찬가지로 이거 안하려고 하는 부동산 업자가 있다면 의심해봐야함)

 

 

금전적으로 별 문제가 없다면 등기부등본이 내용이 별로없이 깨끗할텐데요. 뭔가 항목이 줄줄이 많고 알 수 없는 내용들이 복잡하게 나온다면 일단 경계하시고 꼼꼼히 살펴보셔야 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한줄요약 해드리면 갑구 소유권(신탁등기) 을구 채무관계 요렇게 두가지만 확인하셔도 어이없게 사기당하는 일은 미연이 방지하실 수 있을거에요.

 

그럼 등기부등본 보는방법과 모바일 인터넷등기소 열람방법을 이만 마치며, 마음에 드는 좋은 집 문제없이 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리드형

블로그의 정보

TALI's Mandarin

타리의 중국어 교실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