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페이스북 페이지 만들기와 삭제하는 방법

타리게임즈 2018. 8. 24.

페이스북 트위터 이런 SNS는 10년도 전에 초창기때 하다가 말았었는데, 중국어공부 컨텐츠를 다른 SNS에도 같이 올려놓을때만 간간히 접속하고 있다. 그러다가 비즈니스 홍보 플랫폼으로 페북 페이지가 필수라는 얘기가 있어서 어떤 건지도 살펴볼 겸 만들어봤다.

요즘은 마케팅도 블로그보다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주로 이루어지는 모양이다. 페북에서 책소개하는데 내용을 웹툰같이 정말 재밌게 만들어서 뒷부분 궁금증 유발하게 만든 컨텐츠를 본 적이 있다. 그런 다음에 그 컨텐츠를 페이스북 측에 돈내고 사람들에게 보여지도록 뿌리는 방식인가보다. 어느정도 퍼뜨린후에 컨텐츠가 재밌다면 알아서 좋아요와 공유하기 횟수가 불어날 테니.

회사를 차려서 상호명으로 운영하는게 아닌데 개인 계정에서 홍보를 하는 것보다 페이지를 통해 하는게 더 효과가 있을지는 모르겠다. 정말 전문적인 컨텐츠를 꾸준히 올리는게 아니라면, 친구 숫자를 늘리고 그냥 개인계정에 간접광고를 하는게 나을수도 있지 않을까 싶은데.

페이스북 페이지 생성방법

페이스북 페이지 만드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했다. 먼저 본인의 프로필 화면에서 맨 끝쪽에 ▼모양의 더보기 메뉴를 누르고 <페이지 만들기>로 들어간다. 

가게나 회사 상호를 통해 페북 페이지를 운영할 생각이라면 비즈니스 또는 브랜드를, 카페같이 커뮤니티나 퍼블릭 채널을 만들고 싶은거라면 커뮤니티 또는 공인을 누른다. 나는 일개 개인이니 커뮤니티 또는 공인을 눌렀다. 그 두개도 다 아니긴 하지만...

커뮤니티를 만들 이름과 카테고리를 골라준다. 말이 커뮤니티지 어차피 내가 올리고 다른사람이 보는거니까 블로그랑 같은 방식의 일방적 커뮤니케이션이라고 볼 수 있다. 

원래 카테고리에 있는것들 중에 골라야 하니 딱히 할게 없는 사람은 블로거라고 입력해주면 된다.

프로필 사진과 커버사진을 업로드하면 페북 페이지 생성이 완료된다. 매우 간단하다. 페이스북 페이지 만드는게 어려운게 아니라 그 다음에 어떻게 양질의 컨텐츠를 올리고 널리 알려서 홍보효과를 얻는지가 어려운 부분인것이다.

막상 페이지를 만들고나니 뭐 별거 없다. 여기서도 똑같이 사진이나 글, 동영상, 링크 같은 컨텐츠 업로드하는 것이다. 다만 몇명에게 보여졌고 좋아요와 공유하기는 얼마나 눌러졌는지 블로그 통계처럼 보여주는 기능이 있다.

만들고 블로그 업로드때마다 몇번 올려봤는데 역시나 보는 사람이 없다. (당연) 오히려 블로그는 양질의 포스팅을 몇개만 해도 검색유입이 쭉쭉 되는데, 페이스북 페이지는 인지도가 없으면 아예 노출이 안될테니 허공에 노젓는 셈이다. 정말 매일 여러개씩 올리면서 유료결제로 노출시켜야 금방 성장할 것 같다.

브랜드나 사업을 홍보하기 위해 페이스북 페이지를 이용하는게 아니라, 페이지를 운영하다가 인기가 생기면 홍보를 넣는게 맞는 방향이 아닌가 싶다. 블로그 운영할때와 마찬가지로 말이다.

페이스북 페이지 삭제하는 방법

그닥 쓸데없는 짓이라는 결론을 얻고, 바로 이어서 삭제해버리는 방법을 소개 ㅎㅎ 페북 페이지 삭제하는 방법은 페이지 메인화면에서 설정메뉴로 들어간다.

설정에서 일반을 누르고

맨 아래쪽에 페이지 삭제를 선택한다.

페북 페이지는 삭제시 바로 없어지지 않고 14일의 유예기간을 둔다. (귀찮...) 삭제를 누른다.

14일동안 비공개 페이지로 변경시킬 수 있다.

삭제 확인해주면 이렇게 나오는데 14일이 지난 다음에 최종 삭제할건지 물어본다고 한다. 물어보는 알람을 못봤다면 다시 삭제하기 메뉴로 들어가서 삭제해주면 이번엔 바로 없어진다.

페이스북 페이지의 홍보 콘텐츠들 댓글을 보면 뭔가 과하게 오버하면서 리액션해주는 것들이 많던데 예를들어 "아니 이런걸 왜 지금까지 몰랐지??? ㅇㅇ야 너도 빨리 이거 봐봐!!! 짱짱!!" 이런식이다. 딱 봐도 계정 수십 수백개 동원해서 자작하거나 아니면 홍보업체 통해서 좋아요 공유하기 댓글같은 활동지수 뿔린게 뻔하다. 

결국은 페이스북 페이지라는 하나의 플랫폼도 네이버블로그 맛집소개처럼 광고가 난무하다가 컨텐츠 자체가 이용자들의 신뢰를 잃는 수순으로 가지 않을까 싶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