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리스만

[쿠팡 CPNG] 2021년 4분기 실적발표와 매매일지 (전량매도 차익실현)

미국시간 2022년 3월 2일 애프터에 (장종료후) 쿠팡이 2021년 4분기 실적발표를 공개했다.

 

0. 매매일지

🔺 쿠팡은 2021년 상장한 이후 세 번의 실적발표가 있었는데, 그때마다 -10%에 육박하는 하락을 맞았었다. 물론 다음날 바로 큰폭으로 반등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대체적으로는 실적에 실망한 물량이 나오면서 손바뀜이 된 것이 아닌가 싶다.

 

그래서 이번 실적발표도 기다렸다가 실시간으로 보고 주가가 폭락조짐이 보이면 일단 털어내야지 하고 사전에 나름의 시나리오를 세우고 있었다. 

 

>> 혹시나, 만에 하나 흑자전환으로 어닝 서프라이즈가 뜬다던지 '곧' 흑자전환 기미가 보이는 우수한 실적이 나오면 텐배거 출발 부릉부릉 시동걸테니 좀 더 홀딩

>> 역시나 예상대로 적자가 지속되고 영 시원찮으면, 또는 그동안 실적발표 때처럼 공시 뜨자마자 폭락이 일어날 기미가 보이면 일단 털어내기 

 

여기서 중요한 것은,

내가 실적 공시를 보고 재무제표를 읽어서 판단하는 것보다,

월가의 전문가들과 인공지능이 실시간으로 판단해서 1분만에 주가에 반영하기 때문에 

실적 파일 8K 올라오는 걸 기다리기보다는 차라리 애프터장 주가 변화를 보고있는게 더 빠르다. 주가가 떨어진다면 이미 인공지능이 실적파일 분석을 끝내고 물량 쏟아내고 있다는 의미이니까. 

 

🔺 실적발표일이 다가오면 쿠팡 IR 홈페이지에 이렇게 이벤트로 일정이 뜬다. 그 전에 일부 영문 매체에서 쿠팡 어닝 일정이 보도되기도 한다.

 

🔺 3월2일 오후 5시30분 (ET) 미국 동부표준시 기준으로 나와서 한국시간으로는 아침 7시 30분에 공개 예정이었다. 쿠팡은 이 시간을 딱 지켜서 올리지 않는다.

 

예정된 시간보다 공시가 빨리 업데이트되고 실적 실망감이 주가에 바로 반영되어 폭락을 맞았던 전적이 있어서, 이번에는 장 끝나고 (6시~) 계속 모니터링을 하고 있었다.

 

https://www.sec.gov/edgar/browse/?CIK=1834584&owner=exclude 

 

EDGAR Entity Landing Page

Insider transactions No insider transaction filings for this company in last days View all insider transactions Education Beneficial ownership (SC 13D/G) No beneficial ownership filings for this company in last days View all beneficial ownership Education

www.sec.gov

🔺 분기실적 공시는 EDGAR 사이트에서 CPNG 쿠팡 검색해놓고 새로고침 한번씩 눌러주면서 뜨는지 보면 된다.

 

 

 

미국주식 실적발표 공시자료 종류와 보는방법 (S-1, 10Q, 8K, Form 4, 13F)

미국주식을 하면서 최소한 미국증시에 상장된 회사의 재무제표와 공시자료 정도는 볼 줄 알아야 한다. 깜깜이로 무지성 매매를 할 수는 없으니깐. 뉴욕주민 유튜브에서 공시자료 종류별 설명을

tali.tistory.com

🔺 미국주식 실적발표 공시자료 보는 방법은 위 포스팅을 참고

 

 

🔺 기다리다가 이렇게 latest filings에 새로운 문건이 뙇 하고 올라오면 뜬 것이다. 8K earnings release 분기실적 발표 (감사전) 자료이다.

 

일단 실적이 공개되자마자 애프터장 주가는 -2% 정도의 하락세를 보였고, 재무제표 요약만 빨리 봤더니 매출 성장세는 여전히 견고하지만 적자폭 심화 라서 일단 보유수량은 전부 털어내었다.

 

🔺 대충 3천주 정도 있었는데 분할매도 없이 그냥 정리. 뭔가 내가 팔고나니 더 갈거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들었지만,,, 감정을 배제하고 원래 계획했던 시나리오대로 기계적으로 실행하기로 했다. 실적 별로면 일단 한번 던지기로 했었으니깐.

 

🔺 그래도 폭락장 속에 주웠던 거라 기술적 반등만으로 수익이 꽤 났다. 

 

1/18 $21.15 400주 매수

1/20 $19.98 400주 매수

1/24 $17.43 200주 매수 (-10% 갔다가 양전해서 마감한 롤러코스터 하루, 단기바닥)

1/26 $18.6 매도후 $18.8에 3014주 매수 (뇌동매매로 괜히 사팔해가지고 -177만원 손실)

3/2 전량매도 +2207만원 익절

 

물론 이렇게 단순히 싸게 사서 적당히 벌고 파는 스윙을 할 거였으면 그냥 폭락장에 BULZ 같은거나 줍는게 훨씬 빨리 벌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지만...

 

미국주식은 기업가치랑 상관없이 단기적으로 몇 배가 오르기도 하고 순식간에 반토막 1/3토막 나기도 하고 참 변화무쌍하다.

 


1. 경영진 코멘트

 

그럼 이제 쿠팡의 2021년 4분기 실적에 대해 살펴보겠다. 이미 팔았지만 기업 성장여력이 좋아 보이면 자리 찾아서 나중에 다시 들어가야 하니...

 

<원문링크>

https://www.sec.gov/Archives/edgar/data/1834584/000183458422000011/cpng-12312021ex991.htm

 

정식 분기보고서는 10Q 인데 CPNG는 꼭 수시공시 양식 8K로 먼저 올리더라.

번역기랑 발번역으로 대충 해석해본다. 미국주식 한다고 꼭 영어 되게 잘할 필요는 없고 (잘할수록 좋지만) 번역기 쓰면서 중요한 맥락만 이해해도 충분하다.

 

“Our revenues are nearly three times what they were two years ago. Even at this scale, the spend of every single annual cohort—even our oldest from 2010—grew roughly 30% or more in 2021. This shows that we’re still far from our full potential,”

우리의 수익은 (매출) 2년 전보다 3배가 되었다. 이러한 규모에서도 연간 코호트의 (심지어 2010년부터 가장 오래된) 지출은 2021년에 30%이상 증가했다. 이것은 우리가 아직도 높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 쿠팡 창업자이자 CEO인 김범석

 

🔺 cohort 코호트가 뭐냐면 쿠팡에서 각 고객의 활성도를 체크하는 기법인데, 위처럼 해당 연도에 유입된 신규 고객이 해가 갈수록 얼마나 더 소비를 늘리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예를 들어 2017년에 가입한 고객은 해마다 소비량이 늘어서 2021년에는 4.55배가 되었다는 것이고, 2020년에 가입한 고객은 2021년에 1.94배가 되었다는 의미이다.

 

왼쪽표는 각 연도별 1년차 고객이 다음해에 소비 증가가 얼마나 늘어나는지인데 당연히 2017년 고객은 이미 많이 늘어난 상태라 퍼센트%로 치면 적게 보인다. 그래도 이 가장 적은 부분이 32%이다. 그래서 oldest 조차도 30% 증가했다고 말한듯. (2010년 얘기는 왜한건지 모르겠다 쿠팡은 종종 실적발표에 이런 말장난이 들어감...)

 

“It’s a testament to the groundbreaking customer experience we’ve pioneered over the years, from Dawn Delivery and Effortless Returns to Coupang Play. We’re excited to continue delivering innovations that customers find indispensable in their lives.”

새벽 배송과 쉬운 보상에서 쿠팡 플레이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수년간 개척해 온 획기적인 고객 경험에 대한 증거입니다. 우리는 고객들이 삶에서 없어서는 안 될 혁신을 계속해서 제공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Following two years of record growth and expansion, we entered 2022 focused on driving efficiencies and improving operating leverage. These efforts are already paying off with Q1 gross margin on track to improve by over 250 basis points and expected to reach its highest level since COVID began,” added Coupang’s CFO, Gaurav Anand.

2년간의 기록적인 성장과 확장에 이어, 우리는 효율성을 높이고 운영 레버리지를 개선하는데 중점을 두고 2022년을 맞이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이미 250bp (=2.5%, 얘네는 왜 꼭 basis point 용어를 섞어쓰냐) 이상 증가한 1분기 매출 총이익에서 성과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코로나 이후 최고 레벨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쿠팡 CFO 가아브 아난드

 

“Top-line momentum also remains strong with constant-currency revenue growth in the low-30% range so far in Q1. We’re off to a strong start in 2022 and well positioned to build on this momentum as the year progresses.”

1분기 현재까지 일정환율 가정 30%미만 매출 성장으로, 매출 모멘텀도 여전히 강력합니다. 우리는 2022년에 힘차게 출발하고 있으며 올해가 진행됨에 따라 이 모멘텀을 구축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2. 주요 사업성과

Operational Highlights


•Active customers increased 21% year-over-year (YoY), exceeding 20% YoY growth for the 16th straight quarter.

활성 고객이 전년 동기대비 21% 증가 >> 16분기 연속 20%이상 성장세 유지

참고로 앞전 분기 CPNG 발표들을 같이 보면 2021년 1분기 21% 증가, 2분기 26% 증가, 3분기 20% 증가 이다.

 

🔺 4분기 기준 YoY는 위와 같다. 연말 기준으로 활성고객은 2020년에 26%, 2021년에 21% 증가되었다. 한정된 한국 인구수에서 무한정 늘어날 수는 없으니 증가세는 언젠가는 줄어들겠지. 경쟁사인 네이버, 신세계와 비교해봐야 할텐데 그런 자료는 없네. 나중에 찾아봐야겠다. 아직까지는 쿠팡의 성장세가 가장 높은 것은 사실


•Paid WOW members approached 9 million customers at the end of 2021.

로켓와우 가입회원수는 2021년말 900만에 육박


•Spend grew approximately 30% or more in 2021 for every annual customer cohort dating back to our oldest in 2010.

위에 CEO가 말했던 것처럼 가장 오래된 2010까지 모든 연간 코호트별 소비량이 30%이상 증가


•Coupang added 15 million square feet of infrastructure in 2021, more than the infrastructure added in the preceding two years combined.

2021년에 1500만 제곱피트의 인프라를 추가로 구축했으며 이는 직전 2년간의 증가량을 합친 것보다 많다.

 


3. 4분기 주요 재무 지표

Fourth Quarter 2021 Financial Metrics


•Total net revenues increased 34% YoY to $5.1 billion.

총매출 전년 동기대비 34% 증가한 51억달러


•Constant currency revenue growth was 39%, more than double the growth rate of the Korean e-commerce segment.

환율고정 매출액 성장이 39%로 한국 이커머스 시장의 두배 이상


•Gross profit of $806 million, up 24% YoY from Q4 2020.

매출 총이익 전년 동기대비 24% 성장한 8억 600만달러


•Net loss of $405 million, compared to net loss of $83 million in Q4 2020.

당기 순손실은 전년 8300만 달러에서 증가한 4억 500만 달러


•Adjusted EBITDA loss of $285 million, compared to $82 million in Q4 2020.

조정 EBITDA 손실은 8200만 달러에서 증가한 2억 8500만 달러


•Q4 Net loss and adjusted EBITDA included approximately $130 million in incremental costs primarily related to heightened COVID-19 conditions in Korea.

이 순손실에는 한국의 COVID-19 상황과 관련한 1억3000만 달러의 증분원가가 포함됨

 

앞으로 재무상황을 두 부문으로 분리예정

Updated Financial Reporting Structure


Starting in the first quarter of 2022, Coupang will implement a new financial reporting structure with two reportable segments:

2022년 1분기부터 CPNG는 두가지 부문으로 구성된 새로운 재무 보고서를 시행한다.


•Product Commerce: Product Commerce includes Coupang’s Core offering (retail and marketplace) and Rocket Fresh, Coupang’s fresh grocery offering, as well as advertising products associated with these offerings.

상품 커머스 : 쿠팡의 핵심 오퍼링 (소매와 마켓플레이스) , 로켓 프레쉬, 신선식품 배송, 이러한 판매와 관련된 광고들


•Growth Initiatives: Growth initiatives include Coupang’s more nascent offerings and services, including Coupang Eats, Coupang Play, international and fintech initiatives.

성장 이니셔티브 : 쿠팡의 초기 서비스들, 쿠팡이츠, 쿠팡 플레이, 글로벌 진출, 핀테크 등이 포함

 

한마디로 쿠팡 특유의 '계획된 적자'를 보는 초기 부문과 어느정도 안착되어 수익성 개선을 노리는 부문을 분리해서 보겠다는 말.

 

2022년 가이던스

Full Year 2022 Financial Guidance


•Total Adjusted EBITDA loss of less than ($400) million.

조정 EBITDA 순손실 4억달러 이내


•Product Commerce segment Adjusted EBITDA profitable by the fourth quarter of 2022 compared to a (2.6)% Adjusted EBITDA margin1 in Q4 2021.

상품 커머스 부문에서 2022년말에 조정 EBITDA를 2021년 4분기의 -2.6%에서 흑자전환 하는것을 목표한다.

 

위에서 두 부문으로 분리한 것이 이렇게 흑자전환 할 수 있는 부문을 추리고 구체적으로 추진하기 위함으로 보인다. 정말 올해 상품판매 부문에서 흑자전환 시키고 성장 이니셔티브 부문에서도 점유율 늘리고 성장성을 보여주면 장기적인 신뢰도가 올라갈수도

 


4. 재무제표

 

요약본

 

밸런스 시트 (대차대조표)

 

연결 손익계산서

 

연결 현금흐름표

 

 

 

※ 본 글은 매수/매도 추천이 아니며 모든 투자판단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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