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리스만

마트/편의점 시중 프로틴바 영양성분표와 단백질함량 비교

공복에 강도높은 근력운동을 하면 텐션도 안올라가고 근손실이 올 수도 있다. 운동 전에는 어느정도의 탄수화물을 섭취해서 에너지를 불어넣어주고, 운동 후에는 손상된 근육의 회복을 위해 단백질을 챙겨먹는 것이 좋다.

 

헬스장 가기전에 속이 비었는데 밥을 먹을 시간도 없고 간단히 열량만 보충하고 싶을 경우. 편의점에서 에너지바로 때울 때가 있다.

 

그래서 오늘은 마트나 편의점에서 파는 시중 에너지바 (프로틴바)의 영양성분표를 보고 단백질 함량은 얼마인지, 운동하는 사람 입장에서 과연 먹을만한건지 분석해본다.

 

 

 

퀘스트 커틀랜드 프로틴바 후기 식사대용 단백질

단백질 보충제 말고 아침식사 대용으로 프로틴바도 구매해서 하루에 하나씩 먹고 있습니다. 다이어트 시즌1에서는 간헐적 단식으로 확실한 체중감량 효과를 보았는데, 지금은 아침에도 운동하

tali.tistory.com

🔺 사실... 성분으로 보자면 전에 쿠팡에서 구매한 퀘스트나 커틀랜드 프로틴바를 먹어주는게 가장 좋긴 하다.

 

단백질 20g~21g에 식이섬유도 15~17g로 많이 들어있고 당류와 지방 함량이 제한되어 매우 바람직하다. 이런거 없을때 어쩔수 없이 편의점표 사먹는거지...

 

 

 

마트에서는 에너지바 코너가 따로 있는게 아니라 찾기 힘들었는데, 씨리얼 코너 근처에 있었다.

 

롯데마트라서 닥터유, 포스트 등이 있다.

 

이런 수많은 제품들 중에서

하나씩 영양 성분표 확인해보면서 그나마 단백질 함량이 높은 제품들 몇 개를 사보았다.

 

단백질 고함량의 프로틴바가 아니라 단순히 영양과 에너지 보충을 위한 에너지바 컨셉의 제품들은 거들떠보지도 않았다. 그런건 안먹는게 나음 ㅎㅎ

 


오리온 닥터유 단백질바

 

달걀 2개분량인 단백질 12g 포함이라고 씌여있다.

 

박스에 세개가 들어있는 녀석으로 골랐다.

 

단백질은 중국산 분리대두단백 너겟을 사용했다고 되어있다. 분리대두단백+카사바전분+탄산칼슘을 이용해서 제조한 단백질 너겟인가보다.

 

그런데 하단에 보면 마지막에 또 유청단백 표시도 되어있다. 음... 분리대두단백과 유청단백을 각각 얼만큼 사용했다는 것인지 알 길이 없다.

 

그밖에 단맛은 물엿 과당을 직접적으로 투하하였다.

 

그 결과 총내용량 50g인데 당류가 10g으로 꽤 많이 들어가게 된다. 포화지방은 3.9g으로 일일 권장량의 26%를 차지한다.

 

핵심인 단백질은 겉면 표기된 바와 같이 12g 함유되어 있다.

 

생긴 것과 식감도 제품별로 리뷰하려고 했으나 먹다보니 비교하는게 큰 의미가 없었다. 그냥 견과류 바에 초콜렛 발라놓은 형태가 다 유사했다.

 


동서식품 포스트 단백질바

 

포스트 단백질바는 14g 함유라고 씌여있다. 분리대두단백이라 유청보다는 소화 측면에서 좀 더 편할 것이다.

 

 

포스트 프로틴바에는 유청 단백이 별도 표시되어 있지 않아서, 미국산 분리대두단백으로만 제조된 것으로 보인다.

 

여기도 당류 11g 포화지방 3.0g이 들어있어서 많이 먹으면 살도 찌는 영양밸런스다.

 

단백질은 14g으로 앞서 닥터유 제품보다는 조금 높다. 달걀 하나 먹을때 5~6g 정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상단에도 초콜렛 예쁘게 뿌려진 것 외에 식감은 다 거기서 거기다. 너무 뻑뻑하거나 찐득하지 않고 맛있게 잘 만들어져 있다.

 

에너지바들은 왜이렇게 견과류를 듬뿍 넣어서 만든 것일까?

 


매일유업 셀렉스 코어프로틴

 

마시는 형태로도 있는 셀렉스 코어프로틴 너츠바이다. 얘는 이름부터 너츠바라 사진에서부터 견과류가 엄청 강조되어 보인다;;

 

소이프로틴그립스 미국산을 사용했다고 되어있다. 유청이 아닌 분리대두단백처럼 (대두)콩 원료로 하는 단백질 성분을 넣었다. 유당분해 못하는 사람도 고려해야 하고, 소화 문제도 있어서 아무래도 분리대두 단백을 쓰는 것이 대세인 듯 하다.

 

 

단백질보충제 성분종류 유청 분리대두단백, 비프프로틴 후기

다이어트 시즌2가 어느덧 궤도에 오르면서 이제는 운동량을 늘려서 근육도 만들어보고 싶어졌어요. 그러다보니 단백질 보충제까지 손을 대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단백질 보충제, 프로틴 성분에

tali.tistory.com

🔺 분리대두단백 ISP 먹으면 여유증되는거 아니야? 라는 걱정되는 사람은 단백질보충제 성분 정리해놓은 위 포스팅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란다.

 

당류 9g 포화지방 3.5g 들어있다. 단백질은 12g 함유

 

시중에 파는 프로틴바에서는 이정도 당류와 지방 함유는 어쩔 수 없는 듯 하다. 깨끗하게 정제한 단백질 가공품이 아니고 (그럼 가격이 더 비싸질 것이고) 그리고 맛을 내야하는데 비싼 스테비아 알룰로스 같은걸 사용할 수 없으니 그냥 물엿 과당 때려넣어서 달게 만들어놓았다.

 

계속 말하지만 시중 프로틴바 생긴거나 식감은 모두 대동소이 하다. 굳이 편의점표 에너지바를 먹어야 되겠다면 단백질 함량 10g 넘는 것 중에서 골라서 사먹으면 되겠다.

 


크라운 고단백질 초코바 사기?

 

그 와중에 정말 어이없는 제품을 하나 발견함

 

🔺 크라운에서 만든 <고단백질 초코바> 라는 제품인데 겉면을 보면 단백질 18.7g 이라고 표시되어 있다.

 

아니 이정도면 해외 로켓직구로 시키는 퀘스트나 커틀랜드 프로틴바에도 필적하는 단백질 함량이 아닌가? 국산 제품치고도 쓸만한 것이 있네?

 

하고 영양성분표를 봤더니

 

🔺 단백질 함량이 6g으로 되어있다. 뭐지..???

 

하고 다시 앞면 포장지를 보니

18.7g / 100g 이라고 되어있는게 눈에 띄었다.

제품 하나에는 6g 들었는데 제품 하나가 32g이라 이걸 100g 기준으로 환산하면 18.7g이라는 것이다.

장난하냐?

이건 창렬하다는 정도가 아니라 사기죄로 잡아가야 하는 수준 아님? ㅡㅡ

심지어 다른 프로틴바는 제품당 중량도 50g인데 양도 적어 이건...

 

이 소비자 기만하는 크라운 고단백질 초코바는 몇 번 눈에 띄더니 요즘엔 편의점 가판대에서 찾아볼 수가 없다.

 

 

'프로틴바'의 배신 ...낚시성 영양성분표 주의 - 핀포인트뉴스

건강을 생각하는 현대인들을 위한 간편식이 인기다. 특히 단백질 바는 간편하게 단백질, 콜라겐 식이섬유 등 각종 영양성분을 챙겨먹을 수 있어 다이어터도 즐겨찾는 식품으로 꼽힌다. 그러나,

www.pinpointnews.co.kr

사람들이 알아차리고 안사먹으니까 팔리지 않아서 치운건지, 정부에 지적받아서 판매금지된건지

찾아보고자 했는데 정확한 정보는 얻을 수 없었다.

 

🔺 크라운 고단백질 초코바 식약처에서 적발당한 내용이 있는데 앞에 다이어트 라는 단어를 붙여서 판매해서 허위/과대 광고로 걸린 것이고 단백질 함량표기 꼼수에 대한 적발은 없었나보네.

 

신고 루트를 한번 찾아본 담에 내가 직접 고발 넣어야겠다. (씩씩)

 


종합 요약

 

편의점 프로틴바 들은 다 비슷비슷 하지만 그중에 조금 낫다싶은 동서식품 포스트 프로틴바

그리고 쿠팡 로켓직구로 시켰었던 퀘스트 프로틴바

마지막으로 함량표시 꼼수쳐놓은 크라운 고단백질 초코바의 성분함량을 비교해보았다.

 

프로틴바 포스트 퀘스트 크라운
단백질 14 20 6
칼로리/단백질 17.1 9.2 21.2
포화지방 3 1 1
당류 11 1 8

 

역시 퀘스트/커틀랜드 프로틴바를 따라갈 수는 없다.

크라운 고단백질 초코바는 단백질 함량은 적고 상대적으로 칼로리는 높아서 단백질 보충하려다가 살이 찔 위험이 있어 보인다.

 

프로틴바 먹고 싶으면 그냥 퀘스트/커틀랜드 또는 그에 준하는 상급의 고단백 저지방저당 제품을 먹는게 진리이고

공복운동 전에 정 대안이 없을 때만 편의점에 파는 시중 프로틴바를 먹는게 좋겠다.

그리드형

블로그의 정보

TALI's Mandarin

타리의 중국어 교실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