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자컬링 일본전 김경애 김은정 테이크아웃 명장면모음 (베이징 동계올림픽)

타리게임즈 2023. 8. 25.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여자컬링팀 전적

>> 예선에서 세계 1,2,3,4위 강호들을 모두 물리치고 라운드 로빈 1위로 4강 토너먼트에 진줄,

>> 유일하게 1패를 안겨주었던 일본을 준결승에서 다시만나 이기고 결승에 진출

>> 결승에서 스웨덴과 맞붙어 아쉽게 패하며 은메달을 목에 검

 

성적도 좋았지만 경기 하나하나마다 기가막힌 샷빨도 쩔었고 보는 재미가 있었다.

그래서 이번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에서도 당연히 큰 기대를 하고 여자컬링을 관전했는데....

기대만큼 해주진 못해서 아쉬웠다.

실수도 많이하고 그저그런 약체팀 수준의 경기력을 보여줌

 

하지만 딱.한.번. 평창때같은 진면모를 반짝 보여준 경기가 있었으니, 바로 일본전이다.

역시 한국은 일본을 만났을 때 끓어오르며 투지를 보이는 건가;;;

라운드 로빈 일본전 경기 명장면을 소장용 움짤로 만들어 올려놓는다 ㅎㅎ

 


참고로 컬링 보다보면 그냥 스핀 먹여서 냅다 때리고 더블 테이크아웃, 트리플 테이크아웃 하면 되는거 아니야? 싶은데

그게 말처럼 쉽지가 않다. 

 

🔺 컬링 경기장은 이렇게 길기 때문에 가드가 세워져다면 40미터 앞의 스톤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

볼링 치는데 1번핀 앞에 가드핀이 높여져 있다고 상상해보자. 그걸 피해서 스핀먹여서 때리는게 껄끄러울까 안껄끄러울까.

 

그래서 가드부터 쳐내던가,

아니면 돌아 들어가는 컴어라운드 라던지 상대 스톤앞에 살짝 붙이는 프리즈 같은 전략을 쓰는 것이다.

 

 

자 긴장되는 일본과의 1엔드 시작, 한국이 선공 일본이 후공

 

🔺 후지사와 사츠키 뭐하냐? 하우스에 놓여진 노란색 한국 스톤 하나를 때리고 1점을 취하면 되는 상황인데 실수를 해서 스톤을 날려버렸다. 한국이 1엔드부터 스틸로 1점을 가져감

 

이번 베이징 동계올림픽에서 일본 여자컬링팀 성적이 매우 좋았는데 한국과의 경기에서는 시작부터 스킵(주장) 후지사와 사츠키가 긴장한 모습이었다.

이 날 컨디션이 안좋았는지 이후에도 실수를 연발하게 되고 한국팀의 승리로 이어진다.

 

한국팀이 스틸로 점수를 냈기 때문에 2엔드에 일본이 다시 후공으로 진행하였고

이번에는 2점을 획득한다.

이어지는 3엔드

 

한국이 후공인데 하우스 안에 일본 스톤 4개가 들어온 상황, 정리가 필요하다.

 

🔺 이번 베이징 동계올림픽에선 후보선수였던 김영미가 출전했는데, 깔끔하게 트리플 테이크아웃으로 일본 스톤들을 정리했다.

 

그렇게 해놨는데 하다보니 또 일본 스톤이 잔뜩 들어오게 되었고, 결국 마지막 스킵 김은정이 해결해야 하는 상황까지 오게 되었다.

 

🔺 하우스 안의 일본스톤 4개중에 3개를 날려버린 김은정의 트리플 테이크아웃 샷 성공. 이거 의도한 거였을까? ㅋㅋㅋ 

 

🔺 아 그리고 후지사와 사츠키가 1번의 기회가 있었는데 그걸 또 실수로 날려버린다 이 중요한 때에. 그리고 김은정은 남은 일본스톤 두개를 더블 테이크아웃으로 날리며 하우스 안에는 한국스톤 3개가 남는다.

한번에 3점을 획득해서 4대 2로 앞서가게 된 한국.

 

 

이어지는 4엔드

 

🔺 일본이 후공이었는데 후지사와 사츠키의 버튼 드로우 샷에 미스가 나면서 오히려 노란색 한국 스톤보다 더 멀어지게 된다.

이럴거면 차라리 빨간색 때려서 밀어내지

결국 또 한국에 1점 스틸을 허용하게 된 일본

 

지금 보면 다 후지사와 사츠키가 실수해서 점수를 내준 것이다. 

1엔드 실수로 스틸1점 

3엔드 실수로 1점줄거 3점주고

4엔드 실수로 스틸1점

 

5엔드 후공에서는 일본이 2점을 가져가서 5대4로 따라붙고 이어지는 6엔드

 

🔺 접전이 펼쳐지는 가운데 김경애의 더블 테이크아웃 샷이 성공한다. 

크... 강하게 날려서 당구 볼링마냥 따닥 하고 다 날릴때의 쾌감이 매우 뛰어나다.

 

https://tali.tistory.com/1482

 

여자컬링 결승전시간, 후지사와사츠키 vs 김은정 일본전 명장면

▶컬링 경기규칙과 점수계산법, 믹스더블 파워플레이란? ▶컬링 여자국가대표 종주국 영국격파 (경기영상, 규칙과 점수계산법) ▶컬링 여자국가대표 예선순위 라운드로빈1위, 경기용어 영미야

tali.tistory.com

🔺 내가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때도 여자컬링 일본전 경기를 리뷰 포스팅 작성했었는데, 내용을 지금 다시보니 그때도 김경애의 기가막힌 더블 테이크아웃 샷들이 많이 나왔었다.

김경애의 특기가 더블 테이크아웃이라고 하는게 어제오늘 일이 아니었어

 

6엔드에 한국이 후공으로 2점을 가져가고 이어지는 7엔드

 

🔺 이번에도 김경애의 기가막힌 더블 테이크아웃 샷이 작렬했다. 진짜 신기한게 어떻게 저렇게 사이로 상대돌만 쏙 빼먹을 수 있는지 각도 진짜 ㅋㅋㅋ

 

 

🔺 앞에 막아논 일본 스톤도 김은정이 잘 빼내고

 

 

🔺 후지사와 사츠키 또 실수하면서 한국에 스틸로 1점을 내어준다.

점수차는 8대4로 벌어짐 이정도면 승기를 반 이상은 굳힌 상황

 

이어지는 8엔드

 

🔺 이번에도 김경애의 예술같은 더블 테이크아웃 성공!! 상대 스톤 두개를 날리고 자기 스톤은 하우스 중심 버튼까지 와서 안착시키는 그야말로 그림같은 샷

 

 

🔺 김경애가 잘해주니까 이어지는 김은정도 샷빨이 잘받는다. 이런 어려운 더블 테이크아웃도 자기스톤 안건드리고 상대스톤만 쏙쏙 뽑아먹는게 되네

 

일본에 1점만 내어주면서 8엔드를 마무리

이어지는 9엔드

 

 

🔺 김경애가 한국 스톤을 받치고 서있는 일본 스톤을 깔끔하게 제거하였다.

 

 

🔺 후지사와 사츠키는 마지막까지 실수를 했다. 한국 후공인데 마지막 스톤을 이렇게 던져서 한국스톤 1번을 만들어주면, 후공인 한국이 2점을 먹는거지. 

기회를 놓치지 않고 김은정이 2점을 깔끔하게 획득하였고, 10대5가 되자 일본은 악수를 청하며 10엔드 경기없이 마무리지었다.

(컬링에서 점수차가 많이 벌어져서 가망이 없다 싶으면 중간에 악수를 청하는 행위로 중단할 수 있다 게임에서 GG 치는 것처럼)

 


한국전에서는 영 부진한 모습을 보여줬던 일본이었지만 라운드로빈 성적은 4위 이내였기 때문에 4강 토너먼트 준결승에 올랐고

 

🔺 결과는 은메달을 획득하였다.

1위였던 스위스를 일본이 꺾고, 2위였던 스웨덴을 영국이 꺾었네.

둘다 한국한테 예선에서 졌던 팀들인데 금메달 은메달을 딴걸 보니 아이러니하다;;;

일본 대 영국 결승전을 보진 않았는데 10대3인거 보니 또 후지사와 사츠키 컨디션 안좋아서 실수연발 했을게 눈에 선하다.

 

컬링은 한판에 기가막힌 실력을 보여주기보다 상위권의 실력을 안정적으로 잘 유지하는게 관건인듯.

잘해서 이긴다기보다는 실수해서 지는게 더 많은거 같음

 

암튼 이렇게 기대했던 베이징 동계올림픽 여자컬링도 막을 내렸고,

이제 다음 올림픽에서 선전하길 응원하는 수밖에 

팀 킴도 화이팅이고, 컬링 인프라가 늘어나서 제2 제3의 실력있는 국대팀들이 배출되어 올림픽에서도 선전했으면 좋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