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니지W 인챈트 강화확률 (feat. 축복받은 무기/갑옷 마법 주문서)

타리게임즈 2023. 7. 3.

리니지W의 인챈트 강화확률은 피씨 리니지 기반 - 리니지M으로 이어지는 세계관을 따라간다.

리니지 해본 사람이라면 알고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무기는 +6까지 방어구는 +4까지 안전 강화되는 것도 동일하다.

 

그래서 안전강화로 올릴 수 있는 맥스 인챈트 6검4셋이 초보자용 기본 스펙이고, 여기서 한단계 업 하려면 여러번 깨지는 시도를 감수하면서 7검5셋을 만든다.

 

예전 피씨 리니지 할 때는 강화 확률이 표시도 되지 않아서 그야말로 신에게 기도하는 심정으로 했었는데,

이제는 워낙 사행성 게임 논란이 심하다보니 이런 뽑기나 강화시 성공 확률에 대해 인게임 표시하도록 되었나 보다.

표시되는 강화성공 확률을 보면 리니지W 인챈트 성공확률도 기존 리니지M과 동일하다.

무기

 

🔺 이게 리니지M 강화확률표인데, 아직 뭐 룬 속성 이런거까지 하는 사람은 없을테니 기본적으로 무기/방어구만 보면 됨

 

아니 리니지W는 정보를 찾아볼래도 아무런 사이트가 없다. 인벤도 다 죽었고 네이버에 리니지W 공략카페 두어개 있는데 가면 다 뉴비들 질문만 올리고 있고, 제대로 된 공략&팁 정보는 그 어느 곳에서도 찾아볼 수가 없다. 이런 게임은 정말정말 처음임;;;

 

🔺 이건 인벤에서 찾은 리니지M 인챈트 표이다. 리니지W도 똑같겠지. 이건 무기와 방어구에 축복받은 무기마법 주문서 / 축복받은 갑옷마법 주문서를 발랐을 시 올라갈 수 있는 범위를 나타내고 있다.

 

주의할 것은 무기는 6 이후부터는 축데이를 발라도 한번에 3 뜨거나 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축복받은 무기마법 주문서는 5에 발라서 50% 확률로 7을 한번에 가는데 사용하고, 6이나 7에서는 발라봤자 일반 주문서랑 똑같은 확률로 깨진다.

 

6에서부터 하나 올리는데 33% 성공이니까, 3번 시도해야 7하나 성공, 9번 시도해야 8하나 성공, 27번 시도해야 9하나 성공이라는 계산이 나온다.

 

(물론 리니지 유저라면 실제로는 이렇게 안하고 4짜리 방어구를 제물삼아 지르다가 연속으로 왕창 깨졌을 때 중요한 인챈트를 한번 도전하는 식으로 한다.)

방어구

 

무기는 내가 축데이 바르는 장면까지 미리 캡쳐를 안해놔서 없는데 방어구는 인챈트 하면서 중간중간 캡쳐를 해놓았다.

 

🔺 일단 축복받은 갑옷마법 주문서 확률을 보면 1~3이 33%씩 되어있다.

 

🔺 2에다 바를 경우에도 3~5가 각각 33%씩 뜬다.

 

🔺 3에다 바르는 경우 4 또는 5가 50%씩 나오게 된다. 이것은 +5 무기에 축복받은 무기마법 주문서를 바를 때와 같은 원리다. 안전 인챈트 구간 MAX-1 지점에서 축복받은 주문서를 발라서 뛰어넘어 주는 개념

 

🔺 안전 인챈트가 끝난 녀석에 젤을 바르면? 75% 확률로 터지고 25% 확률로 성공한다.

 

🔺 그러면 안전 인챈트가 끝난 녀석에 축젤을 바르면? 깨질 확률은 일반 주문서 바를때와 같이 75%인데 성공확률 25% 중에 +2가 올라갈 확률이 12.5%가 된다. 

 

8분의 1 대박을 노리고 한번에 축젤을 바르느냐 아니면 그냥 4분의1 생각하고 일반 주문서를 바르느냐의 차이이다. 생각해보면 25% 확률로 4→5 강화, 그리고 20% 확률로 5→6 강화하는건데 4에서 6까지 성공할 확률이 (1/4)*(1/5)=1/20=5%이다.

 

그러면 그냥 차라리 4에서 축젤을 발라서 12.5%를 기대하는 것이 더 확률상 높다.

 

🔺 5가 성공한 다음에는 성공확률이 20%로 낮아진다.

 

🔺 마찬가지로 여기에 축젤을 바르면 이 성공확률 20% 중에 절반이 +2 가능성이 된다.

 

이것도 생각해보면 5→6 확률 20% 6→7 확률 16.7%로 5에서 7까지 성공할 가능성이 3.34%밖에 안되는데, 차라리 축젤로 10% 확률을 기대하는 것이 더 나아 보인다. 그리고 +2는 안되도 +1이라도 되면서 안깨질 확률도 있는거고.

 

이렇게 실제로 게임내에 표시되는 인챈트 강화성공 확률을 확인해보니 리니지M 당시 제작된 강화확률표와 일치함을 알 수 있었다.

안전인챈트 0인 방어구

 

가더같이 안전인챈트 구간이 0인 방어구를 러쉬할 때의 성공확률은 어떻게 될까. 이건 내가 직접 해보지 않아서 유튜브 중에 강화하는 영상 찾아서 확률 부분을 확인해봤다.

 

🔺 0에다 축젤을 바르면 파괴될 확률 50%, 1~3 성공확률이 각각 16.7% 만약 축젤이 아니라 일반 주문서를 바른다면 0→1 성공확률은 50%이다. 본문 맨 위에 있는 방어구[가더] 강화확률표 참고.

 

🔺 방어구 3부터는 축젤을 바를때 4~5만 뜨는점은 동일하다. 다만 3→4 성공확률 20%를 나눠먹어서 +2 될 가능성 10%를 가져가는 셈이다.

 

🔺 5에다 바르면 일반 주문서라면 원래 성공확률이 14.3%인데 축젤의 경우 그 절반인 7.15% 확률로 +2강이 된다.

 

아니 근데 프로모션 유튜버는 왜케 강화가 잘되냐? 7.15% 확률을 한번에 떡 하니 성공하는게 말이 되나?? 흠... 4→5가는 25% 확률짜리도 10개 가까이 해야 겨우 되던데 나는 ㅋㅋㅋ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