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리스만

리니지W 공략 무과금 초보자 기준 꿀팁 모음

리니지W 초반에 튜토리얼이 있지만 대부분 대충 스킵하면서 넘기기 때문에 꼭 필요한 기능도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특히 과거 다른 리니지를 해보지 않았다면 리니지W의 세계관이나 시스템이 더욱 생소할텐데, 무과금 초보자의 입장에서 꼭 알아야 할 팁들을 정리해 보았다.


마을에서 NPC 위치 찾고 자동이동하기

 

마을에서 물약을 사야하는데 NPC들이 어디있는지 찾기도 힘들다.

 

🔺 화면에서 돌아다니면서 찾느라 시간낭비하지 말고 나침반 네비게이션 기능을 이용해서 쉽게 찾아가도록 하자. 필드에서는 공격 버튼인데 마을로 돌아오면 낯미반 버튼으로 바뀌어 있다. 이걸 누르면

 

🔺 이렇게 화면 중앙에 NPC들의 종류가 표시되고

 

🔺 상인 - 잡화상인을 눌러서 물약 상점으로 이동할 수 있다. 상인 종류도 4가지가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자주 이용하는 것이 물약상점이니 기본적으로 물약상점 (잡화상점) 이동버튼이 표시되어 잇는 상태이다.

 

 

물약상점에서 자주 구매하는 것들 자동구매 설정

🔺 물약 상점에서 필요한 물품을 자동구매 설정해 놓을수가 있는데, 여러모로 편리하다.

 

🔺 체력 회복제는 당연하고 초록물약, 용기의 물약, 순간이동 주문서, 귀환 주문서, 변신 주문서, 마법인형 주문서 이런 것들도 항상 어느정도씩은 가지고 있어야 하는 것들이다.

 

이렇게 내가 채우고 싶은 숫자만큼 눌러서 자동구매 설정저장을 해놓으면

 

🔺 자동구매를 누르면 장바구니에 부족한 수량만큼이 등록된다.

 

체력회복제 500개를 자동구매 등록해놨다고 항상 500개 산다는 것이 아니다. 200개 밖에 안남았으면 자동구매로 300개를 추가구매해서 500개를 맞춰준다는 의미이다. 그래서 이 기능이 유용하다.


의뢰 퀘스트로 경험치 추가로 올리기

 

🔺 필드에 보면 이렇게 인장을 주는 의뢰 퀘스트들이 있는데, 기왕 사냥하러 다닐거면 이렇게 인장퀘스트를 하는것도 추가경험치를 얻는 방법이다.

 

이 때 해당 장소로 이동하기 위해 근처로 텔레포트해서 아데나를 낭비하지 말고, 월드맵에 표식 설정해서 도보로 자동이동 하는 팁을 꼭 사용하도록 한다. 무과금 초보자에게 아데나를 아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텔레포트 안쓰고 월드맵 지도에서 자동으로 걸어가는 방법

 

 

리니지W 월드맵 지도에서 자동으로 걸어서 이동하는 방법 (표식안내)

리니지W 하다보면 답답한 점이 많이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초반에 레벨 29까지 퀘스트 할때는 알아서 이동하고 알아서 도착하면 공격하고 하다가 그 이후에 자동사냥을 하려다 보니 이동하는데

tali.tistory.com

🔺 별도로 작성해놓은 포스팅 내용을 참고

 

 

퀘스트 하다 막힐땐 텔레포트로 이동

🔺 말하는 섬 지역퀘스트인 에단이 기억하는 장소 이런걸 진행하다보면 자동이동이 안되고 어디로 오라는데 어디로 가야하는지 모를때가 있다. 화면을 돌아다녀도 진행이 안되고 멈춰있는데

 

🔺 이럴땐 퀘스트 목록창을 들어가 보면 텔레포트로 이동하는 버튼이 있다. 이걸 누르면 알아서 그 장소로 이동되면서 퀘스트가 이어서 진행된다. 

 

그런데 간혹 일정 부분까지 진행이 안된 상태에서 이걸로 이동해버리면 다시 처음으로 돌아와서 수행해야 하는 상황이 생긴다. 다 깼는데 안넘어가서 막힐때만 할것. 리니지W 아직 출시초기라 자잘한 버그랑 미완성적인 부분들이 있는 듯하다.


물약 자동사용 설정/해제 방법

 

🔺 초록물약 같은거는 리니지W에서 거의 항상 모든 순간에 사용한 상태로 플레이해야 한다. 안그러고 기본 상태로 돌아다닌다는 것은 너무너무 느려터졌기 때문이다.

 

리니지 원작에서의 느려터진 기본상태와 초록물약, 용기의 물약을 먹어야만 게임다운 게임이 가능해지는 시스템을 20년이 지난 지금 리니지W에까지 가져오다니 대다나다...

 

🔺 아무튼, 이 초록 물약을 5분마다 클릭해서 써줄수는 없는 노릇이고, 리니지W 자체적으로 자동사용 기능이 있는데, 물약을 클릭하면서 밑으로 드래그 하면, 이렇게 물약 네모칸 위쪽이 금색으로 된다. 이게 자동사용 설정이 되었다는 뜻이다.

 

🔺 사냥중에 HP가 닳아서 빨간물약 체력회복제를 자동으로 사용하게 하는 것은 화면 중앙에 있는 물약 버튼을 누르면 ON/OFF 설정할 수가 있다. 이것은 리니지W 튜토리얼에도 나온 부분이다.

 

 

스킬 자동사용 설정/해제 방법

🔺 전투시 공격스킬을 자동 발사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는데, 스펠 아이콘을 누른 뒤 자동사냥 버튼을 클릭한다.

 

🔺 그러면 이렇게 자동사냥시 사용할 스펠을 설정할 수가 있다. 다만 이 기능은 알아만 두고 무과금 초보자는 실제로 쓰지는 말도록 하자. 

 

요정의 예로 들면 트리플 애로우를 난사하면서 엠피를 순식간에 다 소진해버리기 때문에 의미가 없다. 차라리 엠피를 채우고 다니다가 다굴맞을때나 보스몹 잡을때 스킬을 몰아치는 식으로 사용하는 편이 효과적이다.

 

🔺 한가지 팁은 게임 화면에서 이렇게 왼쪽에 있는 톱니바퀴 버튼을 누르면 빠른설정모드가 나오는데

 

🔺 여기에서 스펠 자동사용 MP제한을 ON 으로 하고 자동사냥 스킬을 설정해주는 방법도 있다. 이렇게 하면 MP가 85% 이상일 경우에만 스킬을 쓴다던지 해서 여분의 MP를 항상 가지고 있게 만들 수 있다.

 

자동사냥중에 아예 마법을 안쓰면 만엠되서 낭비가 생기는 셈이니

한번씩 써주고 엠채우고 하게 하려면 이 기능을 쓰면 된다.

 

 

아이템 설명과 획득처 확인하기

🔺 아이템을 이렇게 꾸욱 누르고 있으면

 

🔺 해당 아이템의 정보창을 볼 수 있다. 여기서 빨간색 표시한 것은 아이템 획득처와 아이템 사용처이다. 

 

🔺 어느 필드의 어떤 몬스터에게 드랍하는지 정보를 보고 그리로 가서 재료를 모을 수 있고, 또 사용처에서 이 아이템을 어디에 쓰는지도 알아볼 수 있다.

 

특히 몬스터도감 분석재료 아이템을 사용할 때 유용한데,

여기저기 사냥터에서 몹들을 잡다보면 이런저런 재료아이템들이 여러종류가 쌓여있다.

 

🔺 이것을 아이템 정보 - 아이템 사용처 - 몬스터 도감으로 들어가면

어떤 몬스터 분석에 쓰는것인지 바로 보여주기 때문에 직접 몬스터도감 메뉴에서 일일이 찾을 필요가 없다.

 

(지금까지 등록한 상태가 7/7 , 0/7 , 3/7 이런 식으로 원래 보였었는데 왜 지금은 또 안뜨지 버그 진짜....)

 

🔺 몬스터 도감은 이렇게 분석 재료를 하나씩 투입해서 몬스터의 정보를 얻고 분석이 완료되면 카드 뽑기 같은 것들을 하나씩 주니, 무과금 유저라면 이런걸 꾸준히 챙겨모아서 뽑기 횟수를 늘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스탯은 어떻게 찍으면 좋을까?

🔺 스탯 어떻게 찍을까 고민하지 말자. 리니지W는 디아블로처럼 캐릭터를 다양하게 키우는 자유도 높은 고품격 게임이 아니다.

 

스탯을 잘못 찍어서 망하는 경우는 있어도 스탯을 특별하게 잘 찍어서 되게 세지는 경우는 없다. 리니지W에서 결국 캐릭터의 강함을 가르는 것은 현질이니깐 ㅋㅋㅋ

 

기사 : 올힘 (STR)

요정 : 올덱 (DEX)

법사 : 올인 (INT) 또는 올힘 (STR)로 때려잡다가 나중에 스탯초기화

 

그냥 이렇게 공격력 올려서 개노가다 사냥효율 올리는 것만이 리니지W의 유일한 선택지이다.

 

 

인챈트, 아이템 강화 안전구간

🔺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장비는 무기는 +6까지 안전, 방어구는 +4까지 안전하다. 초보자라면 딱 거기까지만 인챈트를 하고 +6 무기나 +4 방어구에 또 강화주문서를 발라서 +7무기 +5방어구 도전하는 짓은 안하는게 낫다.

 

🔺 특히 리니지W에서 장비 강화가 중요한 이유는 바로 명중 포인트가 같이 올라가기 때문인데, 리니지 세계관 시스템에서 이 명중이라는 것이 무기 데미지 못지않게 중요하다. 공격이 박히냐 안박히냐라서 사냥 효율이 매우 차이나기 때문이다.

 

참고로 요정족 방어구는 +6 까지 안전구간이고, 뼈나 블랙미스릴 재질의 장비는 0부터 실패확률이 존재한다.

 

이벤트로 축복받은 무기마법주문서나 갑옷마법주문서를 받았다면 쓰지말고 잘 보관해두자. 

🔺 리니지 세계관에서 장비 인챈트 시 축복받은 주문서로 +되는 구간은 위와 같다. 초보자에게는 +5 무기나 +3 방어구에 축복받은 마법주문서를 발라서 +7 또는 +5를 기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나중에 좀 하다가 희귀등급 아이템을 얻게되면 거기에 쓰는것이 좋으니 절대 초반 아이템에다 사용해버리지 말고 잘 보관하도록 한다.

 

 

W의 징표 + 마법인형으로 경험치 추가획득

🔺 상점 - 일반으로 들어가면 W의 증표라는 것이 있다.

 

🔺 이걸 사서 아이템컬렉션 - 이벤트에 등록을 해주면 경험치 보너스 1%를 획득한다. 한번 해놓으면 영구적으로 버프되는 것이니 꼭 하도록 하자.


아데나 모아서 어디에 쓰나?

 

무과금으로 리니지W를 즐기는 방법은, 아데나를 아끼고 다이아를 버는 것이다.

 

🔺 아데나는 매일 변신카드, 마법인형 카드 뽑기를 해주는 것이 목적이고,

 

🔺 나중에 인챈트 할 일 있으면 강화 주문서도 아데나로 구입해서 쓰도록 하자. 

 

다시 한번 강조하는데 리니지W 무과금 유저는

 

아데나 아껴서 카드뽑기

사냥으로 득템해서 다이아벌기

 

이 두가지에 초점을 맞추고 해야한다. 그만큼 리니지W에서 변신카드 마법인형 카드가 중요하다.

 

 

변신과 마법인형이란?

🔺 그럼 왜 변신과 마법인형을 그토록 강조하는지 알아보자. 메뉴에 가장 첫번째에 위치시킬 정도로 리니지W 시스템에서도 핵심이라는 의미다.

 

🔺 변신은 주로 공격 속도랑 이동 속도, 마법 시전속도 등을 높여준다. 한마디로 싸울 때 개사기성 버프를 해주는 것이 변신카드이고

 

🔺 마법 인형 카드는 무게 보너스와 경험치 보너스를 준다.

 

🔺 리니지W가 홍보당시 욕먹었던 이유가 아인하사드의 축복같은 현질성 경험치증가 아이템 때문이었는데, 그걸 없앤다고 공언했지만 여기보면 마법인형카드에 경험치 보너스를 넣어서 현질러와 무과금 유저의 갭을 내도록 설계해놓았다.

 

🔺 이런 변신한 유저와 맞붙어 싸우면 동일한 스펙으로는 절대 이길 수 없다 ㅋㅋ

 

아무튼 이렇게 리니지W 현질의 핵심은 변신과 마법인형이다. 결국은 렙빨인데 그 렙빨을 만들어줄 사냥효율을 변신과 마법인형으로 가져가도록 과금구조를 고안해놓았다.

 

그렇다면 리니지W 무과금 유저는 어떻게 해야 하느냐??

 

🔺 위에 말한 매일 카드뽑기와, 몬스터 도감, 업적보상 등 할 수 있는 미션들을 꾸준히 수행해주면서 카드를 뽑고, 그것들을 합성해서 고급단계 희귀단계를 노려야 한다. 동일등급 카드 4개를 합성하면 20% 확률로 상위등급 카드 뽑기를 한다.

 

그렇게 오랫동안 꾸준하게 돌리면서 한번씩 득템하고 카드뽑아 합성하고 그재미로 하는게 무과금 플레이의 방법이다.

 

초보자 현질세트, 장비 패키지 세트 이런거 살 필요 없다. 6검4셋 어차피 무과금으로 해도 일주일 정도면 비슷하게 맞출 수 있고 문제는 6검4셋을 착용하면 게임이 재밌어지느냐? 아니라는 것이다. ㅡ_ㅡ

 

 

리니지W 보스공략 몰락한 데페토 : 리젠시간, 수정단검 (검은전함 2층)

지난번에 무과금 요정 추천 사냥터로 검은전함 2층을 소개했는데, 여기에서 나오는 보스몹인 몰락한 데페토에 대해서도 살펴보자. 기왕 사냥하는거 보스몹도 챙겨서 잡아주면 일석이조이므로

tali.tistory.com

🔺 보스몹 잡는 공략법도 참고하자. 자동사냥 꾸준히 돌리고 보스몹 많이 잡아주다보면 조금씩 살림살이가 불어나겠지 ㅎㅎ

 

리니지W는 어차피 현질로 강해지려면 끝도 없다. 그냥 제일 바닥에서부터 하나하나 차곡차곡 맞춰나가는 재미로 해야지, 그걸 현질로 어느정도 맞춰버리면 어차피 또 벽에 부딪혀서 현질의 개미지옥에 빠지거나 현타와서 게임접거나 둘 중 하나다.

 

현질을 안하면 플레이가 불가능할 정도로 만들어논 ㅈ망겜 리니지W 이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소소한 즐거움을 느끼며 플레이하는 방법이 현질없이 무과금으로 하는 것이다 ㅋㅋㅋ ^^

그리드형

블로그의 정보

TALI's Mandarin

타리의 중국어 교실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