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리스만

[리니지m 활요정 공략] 무과금 무기장비 제작템 아이템 세팅 어떻게?

리니지1 원작의 모습을 상당히 흡사하게 가져온 리니지m. 초반 며칠을 플레이해보니 자동사냥 게임을 무과금으로 하려면 역시 원거리캐릭밖에 답이 없다는 결론이다. 활요정으로 자동사냥 세워놔야 그나마 물약값 적자없이 조금씩이라도 돈을 모아나갈 수 있는거 같다.

 

인벤에 올라온 리니지m 초반 요정 장비세팅 방법에 스크린샷과 내용을 추가해서 정리해본다. 일단 모든 게임이 마찬가지겠지만 가장 먼저 무기부터 맞춰야 몹잡는 사냥 속도가 빨라져서 그 후 앵벌이에도 속도가 붙는다. 무과금으로 요정 6검4셋을 맞추기 위해선 몬스터 드랍으로 줍지 않는이상 제작템을 껴야 하는데, 어떤 장비들을 제작할지 살펴보자.

 

 

 

 

● 무기(활)

 

화염의 활 : 철 60개 + 350,000아데나 

안전강화 +6까지 / 강화비용 : 444,000아데나

 

리니지m에서 요정 초반에 제작 가능한 활은 총 4종류인데 크로스보우나 장궁보다 옵션이 미세하게 좋은 화염의 활을 제작후, 데이를 6장 발라서 +6을 만든다. 마족의 활이 옵션이 더 좋지만 +1 인챈트 시도부터 무기증발의 위험이 있어서 +6 화염의 활을 쓰는게 더 낫다. 

 

또, 마족의활 제작에 필요한 축복의 가루가 250개 필요한데, 용해제로 아이템을 용해시켜야 나온다. 이 비용만 해도 25만아덴이고, 주은 잡템으로 250개 모아서 용해하려면 시간도 많이 소요된다. 상점에서 가장 싼 아이템을 사서 (1800원) 용해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 경우 총 43만 아데나가 필요하다.

 


● 방어구

 

투구 - 엘름의 축복 

가죽 160개 + 850,000아데나

안전강화 + 6 / 강화비용 : 207,000아데나

 

DEX +1 스탯상승 옵션이 있기 때문에 방어구 중 비교적 먼저 제작해주는 것이 좋다. 또 리니지m에서는 재료수급중 가죽이 가장 모으기가 쉬우므로 (늑대인간과 라이칸스코프만 나오는 수련던전에서 가죽모으기는 정말 손쉽게 가능) 요정장비 방어구 중 1순위로 제작해서 +6을 만들어주자.

 

갑옷 - 요정족 판금갑옷

철 120개 + 650,000아데나 

안전강화 + 6 / 강화비용 : 207,000아데나

 

옵션이 좋고 요정족 방어구장비의 특성상 +6까지 강화된다는 장점덕에 요정족 판금갑옷은 기사도 선호할 장비이다. 강철판금갑옷 -7에서 4강 하느니 요판으로 -6에 +6 시키면 AC가 1더 이득이니깐... 요정족 판금갑옷은 제작에 아데나가 꽤 많이 필요해서 아데나 수급용 사냥터에서 노가다를 좀 돌려야한다. 철은 본던 1층이 아데나도 같이 모으면서 무난하다.

 

(리니지m 하는 사람중에 본던이 글루디오 던전이라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겠지...) 

 

방패 - 요정족 가더

 

메인퀘스트 하다보면 받는다. 어차피 양손활을 끼니까 방패를 착용할 수 없어서 가더를 끼는 것이고 이 부분은 별도 장비세팅이 필요없다. 블랙 미스릴 재질의 아이템은 1부터 증발의 위험이 있으므로 강화 ㄴㄴ

 

망토 - 보호망토 / 마법망토 

 

메인 퀘스트하면서 45까지 키우기만 해도 둘다 창고에 들어와 있다. 보호망토가 AC가 2 더 높은데 후반을 위해 마법 방어력을 신경쓰려면 마법망토에 강화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아직 제작템이 없고 고급재료로 합성할 아데나가 부족한 상황이라면 젤 4장만 투자해서 망토에 발라 AC -4를 추가하도록 하자.

 

(리니지m원작인 리니지1에서도 마법망토 강화해서 아직까지 쓰기도 함, 별다른 마법방어력 망토의 대안이 없기 때문에)

 

티셔츠 - 요정족 티셔츠 

천 90개 + 500,000아데나 

안전강화 +6 / 강화비용 : 207,000아데나

 

그냥 티셔츠(걍티)는 리니지m 초반 메인퀘스트 하다보면 받게 되는데, +4까지 안전강화가 된다. 요정족 티셔츠는 그냥 티셔츠와 동일하게 기본 AC감소는 없지만 요정족 방어구 특성으로 안전강화가 +6까지 되니 그냥 티셔츠를 강화하지 말고 요정족 티셔츠 제작을 한 후에 강화하는 것이 좋겠다.

 

장갑 - 명궁의 장갑 

가죽 240개 + 1,250,000아데나                

안전강화 +4 / 강화비용 : 138,000아데나

 

리니지m에서 요정 장갑부위는 명궁의 장갑 말고 활골무도 있는데 활골무는 가죽 75개 + 10,000아데나로 손쉽게 (거의 공짜로) 제작할 수 있다. 따라서 먼저 활골무를 제작해서 끼고 다니다가 거의 장비세팅 마지막 쯤에 명궁의 장갑을 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옵션이 서로 달라서 뭐가 좋은지 정확히 말할 수 없는 부분 있으니 그냥 활골무 사용해도 큰 문제는 없음...

 



신발 - 강철부츠 

철 120개 + 650,000아데나                 

안전강화 +4 / 강화비용 : 138,000아데나

 

신발은 별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다. 리니지m에는 디아블로처럼 이동속도 증가 옵션붙는 신발이 있는것도 아니니.. 그냥 초록색 제작템 만들어서 강화하고 끼면 된다.

 

각반 - 강철각반 

철 180개 + 950,000아데나                

안전강화 +4 / 강화비용 : 138,000아데나

 

마찬가지로 선택의 여지가 없음.

 

벨트 - 트롤의 벨트 

가죽 80개 + 450,000아데나

 

벨트도 딱히 선택지가 별로 없다. 좋은 아이템이 없어서... 인벤에서는 트롤의 벨트를 추천했는데, 무게증가 옵션 뿐이라 차라리 빛나는 정신의벨트를 초반에 만들어서 착용하는게 좋아 보인다. 가죽 25개 + 1만아데나로 활골무처럼 손쉽게 만들 수 있으니깐.

 

목걸이 - 민첩의 목걸이

보석 100개 + 550,000아데나

 

목걸이도 선택지가 없다. 스탯 올려주는 민첩의 목걸이가 가장 좋아보인다. 악세사리부터는 리니지m 인벤에서 추천해놓은게 없어서 직접 제작 화면을 살펴보고 스샷을 올려본다. 목걸이의 경우는 메인퀘스트를 45까지 하면 중간에 보상으로 받기 때문에 그냥 그걸 사용하면 됨. 혹시나 죽어서 떨군 경우에만 추가로 제작을... (눈물)

 

반지 - 수호의 반지

보석 50개 + 300,000아데나

 

보석만 빠르게 수급하는 적절한 사냥터를 찾는다면 목걸이와 반지 만들기가 한층 수월할 것이다. (하지만 철이나 가죽처럼 무피해로 무한사냥하면서 보석을 줍기는 힘듬..)

 

귀걸이 - 영혼의 귀걸이

보석 150개 + 800,000아데나

 

리니지m 초반 제작템중 보석이 가장 많이 필요한 장신구이다. 그만큼 옵션은 좋은 편이다. AC -3이나 붙어있으니... 무슨 룸티스의 귀걸이라고 사기옵션의 현질템을 팔고 있는 리니지의 현 주소에 경악을 금할 수 없지만... 그냥 추억팔이로 잠깐 즐겨보는 거니 그러려니 해야겠다. 모바일게임 특성상 호갱되기가 쉬워서 살 사람들은 엄청 사겠지 뭐.

 

렙 47정도의 올덱요정 기준으로 장비착용없이 AC -13정도 나오니까, 위에 언급한 모든 제작과 강화를 다 하면 (안전강화 구간이 없는 장신구류 제외하고) 약 AC -60은 넘길 수 있다. 재료 노가다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데나를 빨리 모으는 일인데, 하루에 한 100만 정도는 모아야 일주일 더걸려서 위의 아이템을 대충 구색을 갖출 수 있을걸로 보인다.

 

사냥터 정리는 별도 포스팅으로 다시~

블로그의 정보

TALI's Mandarin

타리의 중국어 교실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