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리스만

FFMI 제지방량지수로 BMI보다 몸상태 정확하게 눈바디하기

운동하면서 체지방률이 얼마고 근육량이 얼마고 숫자에 집착하기도 하는데요. 왜 운동을 하는지 다시 본질로 돌아가볼 필요가 있습니다. 

애초에 다이어트하고 운동을 시작한 이유는, 건강하고 보기 좋은 몸을 만들기 위함이 아니었던가요?

무슨 수치로 측정한 결과가 남보다 높다고 부심을 부려봐야 실제로 봤을때 몸매가 별론데? 싶으면 말짱 헛거입니다. 이른바 '눈바디'가 좋아야 좋은 몸이 되는 것이죠.

 

눈바디 지표 추천 FFMI

그래서 오늘은 실제 눈바디에 보다 가까운 몸상태 체크를 할 수 있는 지표가 있어서 소개합니다. FFMI라고 하는 우리말로는 제지방량 지수입니다. 

Fat Free Mass Index 의 약자인데요. 글자 그대로 지방 뺏을때 얼마냐? 라는 의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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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산은 위 링크에서 해볼 수 있습니다. 

 

단위를 우리에게 익숙한 Metric으로 놓고 kg과 체지방률 %, 키 cm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FFMI 계산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FFMI = lean mass(kg) / (height(m)^2)

몸무게에서 체지방율을 뺀 부분을 키의 제곱으로 나눠줍니다. BMI랑도 비슷한 계산법인데요. BMI는 전체 몸무게 / 키의 제곱으로 계산을 해주죠.


BMI 대신 FFMI 사용하는 이유?

굳이 BMI말고 이 FFMI를 써야하는 이유가 뭘까요? BMI는 몸의 구성상태를 전혀 고려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똑같이 키가 180이고 몸무게가 90kg인 남자가 있다고 해봅시다. 한쪽은 체지방률이 35%이고 한쪽은 체지방률이 15%입니다. 실제로 보면 몸매가 천지차이일 겁니다. 

체지방률 35%인 쪽은 그냥 허대만 큰 돼지같은 체형일 것이고, 체지방률 15%인 쪽은 엄청나게 우락부락한 근육질 몸매일 것입니다. 즉, 체지방률과 근육의 구성을 고려하여야 실제 몸매를 대변하는 지수로 나타낼 수가 있습니다.

BMI로 비만이니 아니니 판단하는 것은 운동을 거의 하지 않는 대부분의 일반인에게만 해당됩니다. 운동해서 체지방률이 낮아지게 되면 그때부터 BMI는 아무 의미가 없겠죠.


FFMI 결과 해석

본인의 몸무게와 체지방률을 이용해서 FFMI 계산을 해봤으면 이게 좋은건지 어떤건지 궁금하실 겁니다.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4684827/

 

비교적 다수를 대상으로 FFMI를 조사한 결과를 통해 보통 사람들의 분포 속에서 나는 어느정도에 있는지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여기 상위1% 에서 하위99% 까지 수치가 어땠는지 테이블로 나와 있는데 이것을 제가 엑셀 그래프로 그려 봤습니다. 

 

FFMI는 여자는 14~18에 대부분 분포되어 있고, 남자는 16~22에 대부분 분포되어 있습니다. 남자 기준 FFMI 20이면 상위 30%, 21.4 이상이면 상위 10%, 22이면 상위 5%, 23이면 상위 1%가 됩니다. 

오밀조밀하게 모여있어서 소수점 숫자도 중요하겠네요. 

 

구글 검색해서 나온 다른 자료에 있는 FFMI Distribution Table 입니다. 연령대별로 수십~수백명을 조사해서 측정한 FFMI라서 모수가 더 많습니다. 여기에서 상위 몇% 정도 수준에 있는지 판단해보아도 되고요.

 

FFMI를 남자 여자 성별에 따라 정규분포로 나타낸 그래프를 보면 남자는 19.5 여자는 15.5를 중심으로 퍼져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프에서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듯이 수치 1 올린다는 것의 의미가 굉장한 상위권으로 진입하는 것을 뜻하기 때문에 매우 힘듭니다.

 

저는 최근의 인바디 결과로 입력해서 계산해보니 19.81점이 나와서 표에서 매치해보면 상위 32% 정도에 들어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걸보니 운동 제대로 해서 상위 5%도 한번 해보고 싶어지네요. ㅎㅎ

한가지 중요한 점은 이 분포는 BMI 18.5~30 인 사람을 대상으로 조사했다는 것입니다. FFMI 계산방법에 문제가 있는데, 바로 덩치크고 지방도 많은 사람이 수치도 높게 나온다는 점입니다. (근육의 절대량도 늘어날 테니)

예를 들어 키가 180인데 몸무게가 180인 스모선수의 경우 체지방률 30%가 넘는데 FFMI로는 비인간적인 영역인 35점도 나오게 됩니다. 이경우 BMI로는 55 나와요 ㅎㅎ

아까 BMI가 운동 거의 안하는 보통사람 기준에서나 의미가 있다고 했듯이, FFMI도 운동하는 체지방률이 어느정도 낮은 사람 기준에서 의미를 갖습니다.

■ 16 – 17: below average
■ 18 – 19: average
■ 20 - 21: above average
■ 22: excellent
■ 23 – 25: superior
■ 26 – 27: scores considered suspicious but still attainable naturally
■ 28 – 30: highly unlikely scores to be obtained naturally without steroid usage

계산 사이트에 씌여있듯이 현실적으로 일반인이 운동해서 갈 수 있는 수준은 22점 정도이고 25점은 프로 보디빌더, 30점은 아마 스테로이드 썼을걸? 수준이라는 겁니다 ㅋ



 

진짜 눈바디를 수치화하려면?

FFMI에 대해 알아보다 보니 진짜 눈바디를 나타낼 수 있는 지표도 개발되면 좋겠다는 생각도 해봤습니다. 저의 상상을 사족으로 마지막에 잠시 덧붙여봅니다.

실제로 우리가 다른 사람의 몸매를 볼 때 좋다 나쁘다 생각하는 것은 전체적인 균형과 비율이 고려되어 심미적 요소가 작용하게 됩니다. 이것을 수치화해서 점수만 가지고 다른 사람이 어떻게 볼 지 알 방법이 있을까요?

똑같은 FFMI 점수를 가지는 사람을 여러 키 별로 모아봅니다. 예를 들어 FFMI 21~22점 100명의 남자를 (전부 근육질에 몸이 좋겠죠) 키 160 165 170 175 180 185 구간별로 그룹화하고 이들의 몸을 동성, 이성에게 보여주어 평가하게 합니다.

그러면 FFMI 점수는 같지만 키에 따라서 몸매의 비율은 다를테고 그것이 실제로 어떻게 눈바디에 작용하는지 알 수 있겠죠. 간단하게는 요정도로 하고... 정말 외모품평 예상점수 계산기를 만들고 싶으면 여기에 머리크기와 다리길이, 어깨넓이 등도 고려하여 어떻게 보여지는지도 조사해보면 되겠네요

몸상태를 체크하는 제지방량지수 지표에 대해 알아보다가 눈바디를 대변할 진화된 외모품평 지수에 대해 엉뚱한 상상까지 해보았습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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