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리스만

3기신도시 사전청약 기관추천 특별공급 접수 후기 (다문화 성남복정1)

3기신도시 사전청약과 관련된 내용들을 공부하고 포스팅을 간간히 올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제가 직접 사전청약을 신청했던 후기를 적어보겠습니다.

 

특별공급 중에는 기관추천이라는 것이 있고, 이 기관추천은 실제 청약접수일 전에 각 지자체에서 별도로 공고를 올려서 모집을 합니다.

 

덕분에 저는 사전청약이 7/15~16 모집공고가 나오고 7/28에 접수일정이라는 것을 누구보다 빨리 알았어요. (기관추천 모집공고문에 나와있었으니) 다른 어떤 블로거나 유튜버도 7/28 접수일정은 모집공고문 뜬 거 보고 얘기하더라고요. 그거 안다고 뽑히는 것도 아니고 아무 메리트도 없지만 그냥 잠깐 으쓱했습니다 ㅋㅋ

 

 

[청약] 특별공급 기관추천 장애인,다문화 배점표와 커트라인

지난번에 3기 신도시 사전청약 내용을 정리하면서, 특별공급의 유형을 살펴보았는데요. [3기신도시 사전청약] 일정, 소득기준, 신청방법, 위치와 규모 총정리 문재인 정부 부동산 공급대책 중 큰

tali.tistory.com

장애인, 다문화 유형에 대한 배점표를 지난번에 정리해서 올렸으니 기본적인 모집요건에 대한 내용은 위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고요. 오늘은 신청해본 후기 위주로 가겠습니다.

 

기관추천을 지원하려면 자기가 살고 있는 시의 홈페이지에서 공고문이 나오는지 수시로 살펴봐야 합니다. 이게 얼마 할당해줘서 뽑을지 그때마다 다른거라...

 

▲ 수원시청 홈페이지를 보면 3기신도시 사전청약 2021년-1차의 기관추천으로 이런 식으로 공고가 올라왔었습니다. 6월 28일에요.

 

그러니까, 뉴스에서 3기신도시 사전청약 시작한다 소리를 보고 기관추천 해볼까 알아보면 늦어요. 평소에 전화로 문의도 해보고 홈페이지 들락거리면서 주시해야 합니다.

 

▲ 성남복정1 기관추천 배정호수는 2세대입니다. (?????) 달랑 2세대요? 51㎡ 59㎡ 각각 1세대씩만 뽑고 예비추천자도 선발하지 않습니다. 

 

(여기보면 일정에 모집공고일과 청약신청일이 나와 있어서 기관추천 모집공고를 보면 이렇게 청약 일정을 뉴스보다도 빨리 알 수 있는 것입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기관추천 접수는 개발되는 지역이 아니라 자기가 살고있는 지역에서 신청하는 거라고 말씀드렸어요. 즉, 성남복정1 지구를 신청하는 것이지만 수원에 살고있으면 수원시청으로 접수하는 것입니다.

 

위 물량 2세대가 수원시청에 배정된 물량이라 수원에서 선발해서 이 사람을 기관추천으로 올립니다 하고 보내면 시행사에서는 알겠습니다 하고 바로 청약에 당첨시켜주는 거에요. 서울, 인천 등 다른곳에 사시더라도 같은 방식입니다.

 

사실 수원시 전체에서 1명 뽑는 것이고 배점표 고득점자 순으로 선발하는 방식이라 지원한다고 될 리가 만무한데요. 그래도 경험삼아서 한번 해보기로 하고 지원을 해봤습니다. 부동산은 발로 뛰어야 한다는 격언이 생각나서요 뭐라도 해보자 라는 심정으로.


기관추천 신청방법은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서 각 동 주민센터 (행정복지센터) 가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실제 서류 실물접수는 시청에 하는게 아니라 동사무소에서 접수합니다.

 

제출 서류가 상당히 많고 복잡해요. 경험삼아 해보자고 시작했는데 시간도 많이 뺏기고 어차피 안될거 괜히했나 싶더라고요 =_=

 

<제출서류>

특별공급 알선신청서 : 공고문에 있는 첨부파일을 출력하여 작성

배점 기준표 : 공고문에 있는 첨부파일을 출력하여 작성

개인정보 이용동의서 : 공고문에 있는 첨부파일을 출력하여 작성

청약통장 사본 : 인터넷 발급가능인데 잘 안돼서 은행방문함

전 세대원 10년치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 동사무소 방문시 그 옆쪽에서 발급가능

주민등록등본 : 인터넷 발급가능

가족관계증명서 : 인터넷 발급가능

혼인관계증명서 : 인터넷 발급가능

기본증명서 : 인터넷 발급가능

원천징수영수증 : 인터넷 발급가능

 

필요한 서류가 이렇게 많은데, 주민등록 등본을 포함한 무슨무슨 증명서들은 요즘에 인터넷 발급으로 다 되니까 직접 뽑으시면 되고요.

 

▲ 특별공급 안내문 및 신청서식 파일에서 작성해야 하는 부분 출력하시면 되겠습니다. hwp 파일로 올려놔서 이걸 또 한컴뷰어 깔아서 열고 출력하고....

 

제 점수 계산해보니 겨우 54점이네요 ㅋㅋㅋ 지난 포스팅에서 제가 전화로 문의했을 때 바뀌기 전 2020년 배점표 기준으로도 85~90점은 되야 커트라인이라고 했었습니다.

 

2021년 개정 배점표에는 소득요건까지 들어가기 때문에 점수가 깎이고 더 어려워질 것 같아요. 게다가 이번에는 딱 1명 선발하는데 54점이면 택도없고요.

 

참고로 혼인기간은 혼인신고일 기준입니다. 결혼식하고 반년 늦게 혼인신고했는데 그거때문에 점수 까였네요 ㅡ,.ㅡ;;; 내집마련에 있어서는 혼인신고는 무조건 빨리하는게 좋습니다....

 

▲ 청약통장 사본은 인터넷 뱅킹 들어가면 납입증명서 라는 것을 뽑을수가 있는데요. 출력하려고 하는데 자꾸만 에러가 나서 그냥 은행 방문해서 달라고 했습니다.

 

납입횟수랑 금액, 가입기간 나오는 서류로 뽑아주세요 하면 골라서 해줄겁니다. 단순히 통장 실물의 맨앞장 사본을 가져가면 거기에 금액이랑 횟수가 나와있지는 않으니까 되려나 모르겠네요. 통장 정리를 싹 하고 횟수랑 금액 부분도 나오도록 가져가면 모를까.

 

▲ 그리고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라는것을 세대원별로 10년치를 뽑아오라고 하는데 그게 뭔지도 모르겠지만 일단 옆에가서 신청해서 발급했습니다. 수수료도 좀 있고요.

 

귀찮은 것은 배우자 대리신청시 위임장에 친필싸인 또는 도장을 찍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전화로 사전에 문의할 때 도장 가져오라고 했었는데 깜박했네요. 받아오겠다고 하고 잠시 나가서 알아서 잘 처리(?)하고 다시 제출했습니다 ㅋㅋ


이렇게 수북히 쌓인 서류들을 모아서 제출하면 담당자가 검토하고 접수를 해주십니다. 그러면 수원시청으로 올라가서 거기에서 선발을 하는 것이겠지요. 

 

특이한 점은 원래 이번 2021년-1차 사전청약에서 성남복정1 지구는 당해 100% 입니다. 즉, 해당지역 거주자만으로 100% 선발하는 지역이에요.

 

대규모 택지개발지구가 아니라서 본청약 예정일인 22.10.15까지 성남시 거주요건 2년 충족가능한 사람만 지원할 수 있습니다. 미달인 경우 기타 수도권도 신청이 가능하지만 이번 1차 모집지역에서 최고존엄인 성남복정1지구가 그럴리는 절대 없습니다 ㅋㅋㅋ

 

그런데 이렇게 기관추천 방식을 통하면 타지역인데도 할당된 물량으로 지원이 되네요. 지원도 못하는데 성남복정1 뽑히는 분은 정말 .... 부럽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정말 경험삼아 신청해본 기관추천 후기였습니다. 내집마련하신 분들이 다 이렇게 많은 정보 알아보고 발로 뛰어가며 이런저런 수많은 시도끝에 마침내 쟁취하셨구나 생각하니,,, 거저되는건 없구나 분발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

728x90

블로그의 정보

TALI's MANDALA

금융투자의 만다라를 찾아서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