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리스만

오목가슴이란? Pectus excavatum 치료방법은? 진공벨 vs 너스수술

What is Pectus excavatum?

흉부 함몰 (Pectus excavatum) , 다른 말로 오목가슴 (sunken chest) 이라고 부르는 이 증상의 정의는 흉벽이 (chest wall) 움푹하게 파인 것이다. 

 

chest wall, 흉벽이라는 것은 말그대로 가슴 흉부의 벽 즉 앞쪽 몸통을 말한다. 옆에서 봤을때 곧지 않고 어디가 움푹하게 파여서 들어갔다는 뜻이다. 움푹하게 파인 부분은 보통 가슴의 중심부이거나 좀 더 한쪽에 치우쳐져 있을 수 있다.

 

오목가슴은 아이가 태어날 때부터 가슴의 명치부가 함몰이 되어있거나 또는 사춘기때 자라면서 발달되기도 한다. 함몰 증상은 급속하게 성장하는 시기에 보다 심각해지거나 확연하게 뚜렷해질 수 있다.

 

사춘기 이전 시기에 조기 소아외과 검진을 통해 아이가 자라면서 증상이 어떻게 발달할지, 언제 치료하는 것이 최적일지에 대한 이해를 얻을 수 있다.

 

흉부 함몰의 문제는 외관상으로 안좋아서 환자 본인에게 자신감 결여나 스트레스를 주고 신경쓰이게 하는 심미적인 부분이 있고, 심장과 폐를 눌러서 기능적인 문제를 유발시키는 경우도 있다. 진단을 통해 기관의 이상까지 초래하는 이러한 경우에는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Evaluation of pectus excavatum

흉부 함몰의 진단 테스트에는 다음과 같은 검사 방법이 포함된다.

 

X-Ray, MRI or CT scan of the chest

흉부의 엑스레이, MRI 또는 CT 촬영
In-office 3D imaging of the chest wall

3D 이미지

Cardiac echocardiogram

심장 초음파 심전도
Pulmonary function testing

폐 기능 검사
Allergy patch testing

알러지 패치 테스트

 

 

 

Treatment of pectus excavatum

흉부 함몰의 치료방법

 

Vacuum bell

진공 벨

 

경증에서 중증 수준의 pectus excavatum 증상은 집중 운동요법과 진공벨 접근방법을 통해 개선될 수 있다. 진공 벨은 경증 및 중증 환자를 위한 비수술 치료 선택지이다. 비수술 요법이지만 병원 전문케어팀의 감독하에 사용한다.

 

진공 벨 사용 영상 참고

환자의 가슴에 진공 벨을 부착하고 음압으로 진공을 형성한다. 이 때 함몰된 환자 명치부의 흉골 뼈가 들어올려진다. 규칙적으로 하루 두세번씩 최대 두시간 정도까지 사용한다.

 

습관적으로 체형을 바꾸는 방식이기 때문에 몇 달이 소요될 수 있으며, 안정성 있는 교정을 위해선 최대 2년까지 소요될 수 있다.

 

Nuss procedure

너스 시술

 

가장 일반적인 오목가슴에 대한 외과적 시술 방법이다. Nuss는 이 시술을 개발한 의사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최소 침습적인 수술로, 가슴 양쪽에 작은 절개를 하고 함몰부 하단에 금속 지지대를 삽입하는 방식이다.

 

이렇게 삽입해놓은 금속바에 의해서 함몰부의 뼈를 지탱하여 서서히 들어올려지도록 교정하는 방식이다. 삽입한 금속바는 일반적으로 2~4년 정도의 교정기간을 거친 후 다시 전신마취 수술을 통해 제거한다.

 

수술 방법은 아래 동영상으로 자세하게 볼 수 있다.

 

 

보기만 해도 무시무시한 수술임을 알 수 있다. 어디 교통사고로 뼈 크게 다쳤을 때 쇠막대기 넣는 그런 수술과도 같다. 수술 자체도 위험하고 수술후에도 후유증이 쉽게 발생할 수 있는 고난이도로 보인다.

 

아니나다를까 대충 검색해봐도 꽤 많은 합병증이 발생한 것을 알 수 있다. 이런건 우리나라에서는 큰 대학병원에서나 할법한 수술인데,  순천향대학교 천안병원의 논문을 보면 이런 내용이 있다.

 

이정도면 합병증이 1/5꼴로 발생한다는 건데 무서워서 할 수 있을까... 경증이거나 숨쉬는데 문제 없다면 운동하고 사는게 나을것 같고, 정말 심장과 폐가 압박되어서 신체기능에 지장을 주는 심각한 경우에만 어쩔 수 없이 수술을 해야할 듯 하다.

 

자세한 논문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

https://ekja.org/upload/pdf/kjae-54-646.pdf

https://ekja.org/upload/pdf/kjae-52-484.pdf

 

 

risks from the nuss procedure

너스 시술이 심각한 오목가슴을 치료하는데 사실상 유일한 대안이긴 하지만 리스크를 잘 검토하고 수술을 결정하여야 겠다.

 

pain that can last a month or more

고통이 한달 또는 그 이상 지속될 수 있음
bars that move out of place

삽입한 금속바의 위치 이탈 (ㅎㄷㄷ)
fluid around the lung or a collapsed lung

폐주위 액체고임 또는 외상성 기흉
damage to the heart or lungs during surgery

수술 도중 심장이나 폐의 손상
pectus excavatum that comes back

교정 후에 흉부 함몰이 재진행 되는 경우

 

 

오목가슴 너스시술에 대한 보다 자세한 설명을 보고 싶다면 아래 고려대학교 오목가슴 클리닉 페이지도 참고해보면 좋다. 성인의 경우도 수술이 가능하며 최고령 51세까지 하였다고 나와있다.

 

http://anam.kumc.or.kr/department/treatDeptDesc01.do?DP_CODE=AA125

 

anam.kumc.or.kr

 

성인은 너스수술이 불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하지만 수술이 매우 어렵습니다. 성인이 되면 이미 뼈가 굳어서 잘 펴지지 않고 뼈와 가슴이 무거워 들어올리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수술의 합병증을 줄이고 교정의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개발된 특수기법을 이용해서 수술하고 있습니다. 성인은 수술 후 통증이 심하고 회복기간이 길 뿐 아니라 합병증의 발생 확률이 높습니다. 약 1개월간은 통증으로 인하여 육체 활동에 제약을 받습니다. 3개월 정도 지나야 상당히 편해집니다. 소아와는 다른 특수한 상황을 충분히 이해한 후 수술을 결정하여야 합니다.

 

수술하지 않고 운동이나 다른 방법으로는 오목가슴을 고칠 수 없나요?
고칠 수 없습니다. 운동으로 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지만 뼈를 교정할 수는 없습니다.

 

너스수술외에는 노답이라는 얘기이고

이미 성인 될때까지 오목가슴으로 살아온 사람은 당장 숨못쉬는거 아니면 수술 리스크를 짊어지기도 부담되니 그냥 살아가는 수밖에 없다는 말인가...

 

 

Exercises to fix Pectus Excavatum

오목가슴 교정 운동방법

 

의사니까 안된다고는 써놨지만... 꾸준한 운동을 통해 어느정도는 교정을 할 수도 있지 않을까?? 왜 O다리 같은것도 교정하는데 오목가슴이라고 못할쏘냐.

 

하지만 검색해봐도 나오는 정보가 너무 적다. 1000명당 1명 발생해서 그다지 알려져 있지 않은것도 있고 겉으로 드러나는 신체부위가 아니니까 이런게 있는지도 모르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그리고 특히 한국은 장애인의 무덤이라 할 정도로 이런 신체이상은 당사자들만의 고통으로 떠안고 사는 사회라서 아무런 컨텐츠가 없기도 하고.

 

유튜브에서 영어로 검색해보면 그래도 꽤 나온다. 운동으로 티 안날 정도까지 꽤 호전시킨 사람들도 있긴 하다. 

 

구독자 1000만넘는 채널에서 전문 트레이너가 알려주는 운동 방법과 자신감 뿜뿜 영상도 있다.

 

운동들을 한번 보자.

가슴 근육에 강력한 자극을 주면서 쭉쭉 펴주는 운동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중량을 좀 때려서 팍팍 해주어야 한다.

 

Don't ever let what you feel self-conscious about define you.

당신의 자의식이 느끼는 것이 스스로를 정의하게 놔두지 마세요.  할 수 있습니다. 하세요 하고 격려해줌 ㅎㅎㅎ

 

직접 자기가 운동해서 극복한 사람 영상

 

그리고 이사람은 아예 채널명이 Pectus PT 이다. 유료로 오목가슴 교정운동을 코칭해주는 전문가이다. 

 

수많은 오목가슴 체형들을 운동으로 보다 나은 체형으로 만들어주었다. 오목 가슴 흉골뼈 자체가 완전히 교정되지는 않겠지만 적절한 운동을 통해서 왠만큼 멋진 몸매로는 만들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오목가슴이고 모고 다 씹어먹을 정도로 운동을 빡세게 해서 근육질 몸짱이 되면 해결된다는 얘기다;;;

 

이 사람은 영상에서 몇가지 주의사항과 팁들을 알려주는데

일단 바른 자세 항시 유지. 어깨 쫙 펴고 가슴 곧게 편다.

 

습관이 사람을 만든다고, 일단 자세부터 올바르게 해야 교정의 시작이다.

 

주의사항

가슴운동을 너무 지나치게 하지마라. 너무 가슴운동만 과도하게 하지마라 골고루 해야된다.

 

세트 프로그램을 따라하지 마라. 튜브에 수많은 상체 10분 루틴 이런거 봤다 저런거 봤다 하면서 랜덤운동 하지말고 필요한 운동만 지속적으로 열심히 하라는 얘기다.

 

적절한 식이요법. 근육으로 몸매를 만들어서 해결하려는건데 계속 처먹어서 지방이 쌓이면 배는 더나오고 배가 나오면 오목가슴 체형에서 더 치명적으로 꼴불견이 된다. 올챙이 배가 되지 않도록 먹는 것도 조절하면서 운동 효과를 배가시키자.

 

오목가슴 교정용 운동법들은 아까 자신감 심어주던 아저씨가 알려준 것과 비슷한 운동들이다. 요렇게 5가지 정도 루틴 만들어놓고 1년 2년 계속 빡세게 하면 충분히 교정될 것 같은데? 중증만 아니면...

 

그 밖에 오목가슴 교정을 위한 운동팁들

흉근, 등근육을 키운다.

LEAN 근육을 키워라. (지방이 많지 않은 밀집된 마른근육)

중량을 점점 강화해라

복합운동, 특정 부위만이 아닌 여러 근육이 동시에 작용하는 운동을 해라.

오목가슴 특화운동

 

여기까지 오목가슴에 대한 여러가지 치료방법들을 알아보았다. 오목가슴 있는 분들 힘내시길.


다이어트 8주차 기록은 딱히 하지 않아서 오목가슴에 대한 자료검색 정리로 대신한다. 두달되니 아침공복 간헐적 단식하고 운동하고 완전히 궤도에 올라서 딱히 기록은 안해도 이제 습관적으로 되는듯.

 

단순히 먹는거 운동한거 기록하는 포스팅 말고 건강, 운동 관련 공부를 하면서 포스팅을 하나씩 하는 쪽으로 해봐야겠다.

블로그의 정보

TALI's Mandarin

타리의 중국어 교실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