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리스만

카카오페이 민간인증서로 공인인증서 대체 가능할까?

공인인증서 만료일이 다가와서 갱신하려고 하다가 문득 생각난 것이 있었습니다. 작년에 공인인증서가 폐지된다는 뉴스를 봤던 기억이 떠올랐어요. 21년만에 핀테크 불합리의 근원이었던 공인인증서가 사라진다는 기사였었죠.

 

그래서 이번에 공인인증서 갱신을 하지말고 다른 방법으로 할 수 있을까? 하고 알아보게 되었어요. 카카오 인증서 같은걸로 보다 간편하게 쓸 수는 없을까 싶어서요.

 

 

 

공인인증서는 폐지되지 않았다

 

 

'공인인증서' 폐지..무엇이 달라지나?

10일부터 공인인증서 폐지…‘공동인증서’ 사용.[이데일리TV 이혜라 기자] 9일 이데일리TV 빅머니 ‘뉴스 in 이슈’에서는 21년만에 폐지되는 공인인증서 제도와 민간인증서 도입에 대해 살펴봤

news.v.daum.net

 

사실 저 뉴스 제목만 봐서는 마치 공인인증서라는 제도 자체가 사라지고, 핸드폰 지문인식 같은 방법으로 간편하게 바뀌는건가? 싶기도 한데요. 사실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공인인증서가 사라지는게 아니라 "공인인증서의 우월적 지위"가 사라지는 것이었습니다. 기존에는 공인인증서 만으로 금융거래를 해야했던 제도였는데 공인인증서가 아닌 다른 인증서도 쓸 수 있게 해준 것이에요.

 

기존 6개 기관에서 독점적으로 발행할 수 있었던 공인인증서의 우월적 지위가 폐지됨에 따라 공동인증서라는 이름으로 변경이 되고, 그 외에도 금융인증서, 민간인증서 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카카오페이 인증서의 한계

그중에 민간인증서로 카카오페이 인증서도 있는데요. 들어가보니 이미 예전에 발급은 받았더라고요. 절차도 간편하고 카카오톡으로 인증코드나 QR코드, 지문승인을 통해서 인증하면 훨씬 편리하잖아요? 기존 공인인증서처럼 저장매체마다 내보내기 불러오기 하면서 복사할 필요도 없고요.

 

그래서 이번에 카카오페이 인증서로 바꿔서 사용해야겠다 라고 생각을 한건데, 보다보니 결정적인 문제가 있었습니다. 바로 은행권에서 (아직?) 카카오페이 인증서를 채택하지 않은 것이에요. 털썩.....

 

은행 어플을 들어가보면 이렇게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 (기존 공인인증서) 두 가지로만 보안서비스가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어느 은행이나 마찬가지.

 

 

직장인 10명 중 7명 "공인인증서 폐지에도 기존 인증서 선택"

[서울=뉴시스] 김종민 기자 = 공인인증서는 폐지됐지만 직장인 대다수가 기존 인증서를 사용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커리어가 직장인 494명을 대상으로 '직장인들은 이번 연말정산

news.v.daum.net

 

사정이 이러니 결국 은행어플 쓰는 사람들은 이름만 공동인증서로 바뀐 기존 공인인증서를 쓸 수밖에 없는데요. 여러 정부 기관에서 통용된다고 해도, 은행권에서 안되면 도루묵이잖아요.

 

아예 주거래은행과 계좌이체 업무를 카카오뱅크로 해버리는 방법? 도 있긴 할텐데 요즘 집사느라 주거래은행에서 혜택받고 대출한 분들도 많을거고, 은행어플을 안쓸수는 없는 노릇이니까요.

 

그냥 카카오페이가 원래 공인인증서 발급 인증기관에 포함되었다면 차라리 사용이 가능했을 텐데, 이렇게 되니까 민간인증서 발급기관 경쟁체제가 되어버려서 은행권 입장에서 카카오 견제목적으로 채택을 안해줄 것 같기도 하네요;;; 

 

일단은 1금융권 은행어플에서도 민간인증서 사용이 가능해지기를 고대해보고요. 그렇게 안되면 그냥 카카오뱅크를 써서 간편하게 이용해 봐야겠습니다. 이번 공인인증서 폐기 정책이 약간 반쪽짜리 모양새라 조금 아쉽네요. 왜 일을 이따구로 할까 참 ㅋㅋㅋ

 

 

 

카카오페이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은행권에서 아직 사용할 수는 없지만 기왕 알아본 김에 카카오페이 공인인증서 발급하는 과정도 올려봅니다.

 

카카오톡 메뉴에서 오른쪽 점세개를 눌러주세요 (더보기)

 

더보기 탭으로 가시면 카카오페이 아이콘 밑에 자산이라고 있는데요 눌러줍니다.

 

카카오페이에서 서비스로 들어가주시고요

 

아래로 좀 내리시면 전자문서 - 인증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가 카카오페이 공인인증서 발급을 하는 곳입니다.

 

저는 예전에 발급을 받았던게 있었네요. 받아놓고는 실제로 은행권에서 쓸 수는 없어서 묵혀두고 있었습니다. 아래 보시면 주요 사용처들이 나와있는데, 만약 어떤 기관에서 공인인증서를 쓰려고하는데 카카오페이 인증서 지원이 안되면 결국 또 다시 다른 인증서를 받아야 하잖아요. 그런 경우가 제일 귀찮아지는 상황입니다.

 

연장하기 버튼만 클릭하니 바로 유효기간이 2년 연장되었어요. 참 간편합니다. 원래 은행권 발급하는 공인인증서는 보안카드에 핸드폰 ARS 인증에 참 귀찮은 작업이었는데 말이에요. 

 

주요 사용처에 기업은행도 나와있는거 보니 몇몇 은행은 지원이 되는 모양인데요. 앞으로 제휴 은행이 늘어나서 카카오페이 인증서로 다 통용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블로그의 정보

TALI's MANDALA

금융투자의 만다라를 찾아서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