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리스만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누락 해결방법 총정리 (웹마스터도구 고객센터)

네이버 유입을 포기하고 티스토리에서 블로깅 한 지는 어느덧 2년이나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이런저런 시도를 해보았으나 모두 실패해서 포기하고 마음을 비웠었어요.

 

그러다 다음의 두 가지 이유로 네이버 유입을 살리려고 굳이 기를 쓰고 노력할 필요가 없다고 결론지었지요.

 

1) 네이버 유입이 되더라도 언제 다시 알 수 없는 이유로 방문자가 감소할 지 모른다. 불안한 가시밭길

2) 다른 블로그들을 보니 네이버 검색로직 개편이후 티스토리 블로그로의 유입은 많지 않다. 구글에 집중하는게 낫다.

 

하다가 안되니까 에이 네이버는 버리자 라고 자기합리화한 것일수도 있는데요, 결국은 네이버 유입이 살아난 지금에 와서 보면 맞는 얘기이기도 해요. 

 

 

 

네이버 유입 비율?

과연 네이버 검색누락을 해결하면 방문자가 크게 폭증할까요

 

보시다시피 구글 : 네이버 : 다음 방문자 비율이 6 : 2 : 2 정도입니다. 구글과 다음으로만 이루어졌던 검색유입에서 다음 유입정도 만큼만 네이버 유입이 추가되었다고 보시면 되겠네요. 이 비율은 블로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라면 네이버 : 구글이 9 : 1 이거나 그럴일은 거의 없어요.

 

일단 네이버에서 검색이 된다고 해도, 티스토리 블로그가 VIEW 탭에 뜨지 않습니다. 그래서 검색 결과에 따라 VIEW 탭이 먼저 나오는 경우는 유입이 거의 안되고, 통합웹 검색결과가 먼저 뜨는 경우에만 상위노출을 노려볼 수 있어요.

 

하지만 통합웹 검색결과가 먼저 뜨는 경우는 대게 검색량이 적은 비인기 검색어, 또는 문장형으로 길게 검색했을 경우 뿐입니다. 

 

네이버 검색유입이 생기면 유입경로에서 어떤 검색어로 들어왔는지 유입 키워드를 볼 수 있습니다. 뭔가 킬러 컨텐츠가 상위노출 된다기보다는, 뭔가 다른 네이버 블로그가 안가져간 콩고물 주워먹듯이 자잘한 트래픽을 받는 느낌입니다.

 

뭐 그래도 유용한 정보글이 수천개 있는 블로그라면 네이버 검색에도 이렇게 저렇게 뜨면서 꽤 많은 유입이 추가되긴 하겠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우수한 블로그는 간혹 네이버  VIEW 탭에 포함이 되면서 네이버 블로그 못지않게 상위노출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걸 바라는건 현실적으로 무리)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도 혹시 네이버 검색누락을 겪고 계시더라도 너무 크게 상심하시지 마시라는 것입니다. 네이버 유입이 된다고 블로그 방문자가 갑자기 일3천명되고 그런일은 없으니까요. 해볼 수 있는 방법은 시도해보시되 실패한다고 해도 블로그 망하는거 아니고.. 어차피 티스토리는 구글보고 가야됩니다.

 

 

 

네이버 검색누락의 원인

그럼 지금까지 네이버 검색누락이 시작된 원인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방법들을 시도했었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실패한 것들은 됐고 어떻게 해결했는지나 빨리 말해줘라 하시는 분들은 아래로 내려서 해결된 결론만 보셔도 되겠습니다.

 

누락원인1 : 2차도메인

먼저 제 티스토리 블로그가 어쩌다 네이버 검색누락이 시작되었는지 복기해 보겠습니다. 최초 사건의 발단은 2차 도메인 때문이었습니다.

 

2차 도메인을 사용하는 경우 스킨 html같은것을 잘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주소.tistory.com 하고 2차 도메인 주소하고 네이버에서 각기 다른 사이트로 인식하는 문제가 발생하는데 똑같은 컨텐츠를 가진 두 사이트니까 유사문서로 통누락에 걸려버립니다.

 

예전에는 나만의 브랜딩 하는 느낌으로 2차 도메인 사용하고 싶었는데, 이런 문제도 생기고 2차 도메인 쓴다고 보는 사람이 더 좋게 생각해주는 것도 없고 별로 필요가 없더라고요.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초기이신 분이라면 2차 도메인 쓰는것은 무조건 비추합니다.

 

득보다 실이 많고 관리만 귀찮습니다. 웹페이지 운영이나 사이트최적화 이런 전문지식이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하지 마세요...

 

누락원인2 : https 개편

티스토리에서 주소의 http를 https로 일괄 개편하는 업데이트를 했었는데요. 이게 바뀌고 나서 네이버에서 통째로 검색 누락이 시작되었습니다. 아마 이것도 마찬가지로 2차 도메인처럼 별개의 사이트로 인식해서 유사문서로 잘못 처리된게 아닌가 싶어요. 

 

 

 

더 안전한 블로그 활동을 위해 - SSL 전면 적용

안녕하세요 티스토리팀입니다. 지난 번 2019년에 달라지는 티스토리에서 밝힌 바와 같이 선택적으로 제공했던 SSL을 전면 적용합니다. #1. 언제 적용하나요? 티스토리는 블로거와 독자 모두가 보

notice.tistory.com

구글이나 다음은 괜찮았으니, 네이버 검색엔진의 성능이 미흡해서 생기는 문제일텐데요. 뭐 어쩌겠습니까 네이버 측에서 누락시켜버리면 아쉬운건 티스토리 블로거들인 것을. 티스토리 측에서 네이버와 협의한다고 공지사항이 있었지만 해결이 되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블로그라면 문제 없지만 저처럼 그 시기에 누락이 발생한 블로그는 해결되지가 않았어요.

 

누락원인3 : 블로그이전

마지막으로 저는 지금까지 블로그를 여러개 파면서 했다 접었다를 반복해 왔었는데요. 지금 사용중인 블로그로 예전 글들을 모두 가져와서 통합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천번째 포스팅 기념, 나는 왜 블로그를 하는걸까

정확히는 천번째 작성하는 포스팅은 아니고, 블로그 글 숫자주소가 딱 1000이 되는 글이길래 의미있는 내용으로 써보고 싶어서 아껴두었다. 날짜도 새해 첫날로 예약포스팅 걸어야지. 그동안 이

tali.tistory.com

더이상 여기저기 오락가락 하지말고 이 블로그를 마지막으로 열심히 운영해야겠다 라는 다짐에서 예전글 이전을 시작한것인데, 이또한 검색누락의 원인이었습니다.

 

예전 블로그의 글이 네이버에 검색하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글을 통째로 가져다 복사해서 올렸으니까요. 예전 블로그를 비공개 처리하였다고 해도 네이버 검색결과에는 업데이트 되지 않고 여전히 나오고 있더라고요. 캐쉬에 저장된 데이터와 똑같은 글이 검색되었으니 이것도 유사문서로 처리되었을 거라 추측합니다.

 

 

 

네이버 검색누락 해결방법

그동안 네이버 검색누락을 해결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방법은 모두 다 해보았습니다.

 

예전 블로그 검색제외

 

먼저 예전 블로그가 검색된다면 글을 이전하면서 앞으로도 계속 유사문서에 걸릴 것이기 때문에, 이것을 검색에서 제외되도록 반영요청을 하는게 필요했습니다.

 

서치 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에서 검색제외 요청을 해도 되는데요, url을 하나하나씩 입력하는 방식이고 하루 50개 제한이라 너무 오래 걸립니다. 제대로 안되도 추가적인 조치방법이 없고요. 그래서 직접 고객센터에 요청했습니다.

 

 

네이버 고객센터

검색 제외 설정을 하였으나(또는 원본을 삭제하였으나) 네이버 검색에 반영된 경우

help.naver.com

고객센터-통합검색-웹검색제외 메뉴에 들어가면 요청내용에 글을 쓸 수 있으니 예전 블로그 주소의 모든 글과 사이트 정보 자체가 아예 노출되지 않도록 해달라고 하면 됩니다.

 

답변이 오고 좀 기다려본 뒤 네이버에 검색해보면 글들이 쭉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한번 요청했는데 깨끗이 청소가 안되어서 다시 재차 요청을 하고 검색에서 말끔히 제외가 되었습니다.

 

웹마스터 도구 설정

아마 이 글을 보시는 분이 계시다면 이미 구글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누락>이라고 많이 찾아보시지 않았을까 싶어요. 해결 방법은 하나같이 웹마스터 설정을 다시하는 것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이 방법은 아무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이미 네이버 검색엔진이 내 블로그는 쓰레기라고 분류해서 저짝에다 치워버린 상황인데 쓰레기 더미 속에서 여기 진주있어요! 보석있어요! 봐주세요! 외쳐봐야 들리지도 않는 것이죠.

 

서치 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에서 할 수 있는 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사이트 주소 소유자 재등록

⚫ RSS 제출 (전체공개, 50개)

⚫ 사이트맵 제출 (티스토리 자체제공 url)

⚫ 수집요청 (수집은 되도 색인이 안되서 무의미)

 

서치 어드바이저에서 백날 저런거 다시 등록하고 해봐야 소용이 없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에서 검색누락 되었을 때 보셔야 할 부분은 바로 여기입니다.

 

메뉴 - 리포트 - 사이트최적화 - 맨 아래에 사이트 활성화 - 웹페이지 생산

 

여기에 위 스샷처럼 금지 표시가 떠있고 <정상적으로 수집, 검색 노출하기 어려운 웹페이지들이 존재합니다> 라고 나오면 현재 네이버 검색엔진이 보기에 이 블로그의 컨텐츠에 뭔가 문제가 있다고 판정중이라는 것입니다.

 

백날 rss 사이트맵 수집요청 이런거 해도 여기에 금지표시 떠있으면 해결이 안됩니다. 그 밖에 무슨 티스토리 글주소를 문자로 하네 숫자로 하네, 뒤에 /m 붙여서 모바일 주소형태로 수집요청을 하네 등등도 다 쓸데없는 해결책들입니다. 시간낭비 ㄴㄴ

 

요거는 일단 해놓았는데, 네이버 검색엔진이 잘 수집해가고 색인할 수 있게 티스토리 플러그인에서 이렇게 설정도 해주는 것입니다. 이건 원래 skin.html에 넣는 메타 태그를 플러그인에서 등록해놓을 수 있게 만든 티스토리 제공 기능입니다. 이건 해놔주시는걸 권장합니다.

 

쿠팡 파트너스 삭제

쿠팡 파트너스 링크를 삽입한 글이 100개 가까이 있었는데 모두 지우고 5개 미만으로 남겨놓았습니다. 이게 영향이 있는지 없는지는 모르겠으나 일단 할 수 있는건 최대한 해보자는 생각에서 빼본 것이에요. 

 

지금 생각하면 쿠팡 파트너스 때문은 아니었던 것 같아요. 만약 쿠팡 파트너스 글로만 도배한 블로그였다면 그걸로 저품질을 먹을 수 있었겠지만, 다른 글들을 많이 올리면서 간혹 하나씩 쿠팡 파트너스를 추가하는 정도라면 문제가 되진 않을겁니다.

 

쿠팡 파트너스 링크 걸면서도 멀쩡하게 운영중인 블로그들도 많고요.

 

네이버 지식인 문의

하다하다 안돼서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네이버 지식인에도 문의를 해봤는데요. 이것도 절대 하지 마세요 아무 도움이 안됩니다. ㅋㅋㅋ

 

무슨 마케팅 전문가라는 사람들이 광고를 올리거나, 아니면 어차피 도움도 안되는 뻔한 소리 해결책이라고 답변주는게 전부입니다. 내공 많이 걸어놨더니 그거 먹을라고 되도않는 답변들 올리고 앉아있어요.

 

 

티스토리 블로그의 네이버 검색누락 원인이 뭘까요?

https://tali.tistory.com블로그 주소는 이거인데요일 방문자가 구글 700 다음 300 등등해서 1000에서 1500정도 됩니다그런데 네이버는 검색이 하나도 없고 ...

kin.naver.com

 

고객센터 요청

마지막으로 고객센터에 직접 물어보았습니다. 문의라기보단 항변에 가까운, 아니 대체 내 블로그 왜 안나와요 라는 울분을 토하는 심정으로 보내본 것인데요 ㅎㅎㅎ 생각지도 않게 해결이 되었습니다!!

 

네이버 고객센터에 검색 누락과 관련된 내용을 요청하는 메뉴는 없습니다.

 

 

네이버 고객센터

'오류가 발생하여 새로고침 해주세요' 오류가 발생합니다.

help.naver.com

그래서 고객센터 - 오류 해결하기 - 사이트맵 제출하기 문제해결로 들어가서 담당자분께 메일을 보냈습니다. 서치 어드바이저에서 최적화 잘 된 것으로 나오는데 왜 색인이 안되고 글이 하나도 안뜨냐 원인이 뭐냐 해결좀 해달라 블라블라....

 

답변은 이렇게 왔는데요. 읭? 제 블로그가 정상 노출중이라고 합니다. 메일 본문에 있는 ▶검색결과 확인하기 를 눌러보면 그냥 네이버 검색창에 site:블로그주소 쳐서 나오는지 확인해본 거였어요.

 

 

 

site:tali.tistory.com/ : 네이버 통합웹검색

'site:tali.tistory.com/'의 네이버 통합웹검색 결과입니다.

search.naver.com

요렇게요. 그런데 이렇게 사이트검색 해보면 블로그 글이 한 개가 떴거든요.

 

원래 색인이 딱 1개가 되어있는 상태였으니까요 ㅋㅋㅋ 이거 해보고 검색이 된다고 문제없다고 답장이 온 거였습니다 하아.... ㅠㅠ

 

그래서 다시 보냈죠. 1개 뜨는건 알고 있는데 새로 작성하는 글 포함 전체 수백개가 하나도 안보인다 원인이 뭐냐 해결책을 알려달라 블라블라....

 

답장이 다시 왔는데 또 정상 노출되고 있다고 하시네요. 그런데 이번에는 눌러보니까 원래 1개밖에 안뜨던 사이트 검색 결과에서 글이 여러개가 보이는게 아니겠어요?

 

몇시간이 지날때마다 검색에 나오는 글 수가 많아지더니 급기야 최대치인 10페이지까지 꽉 차게 나왔습니다. 무야~호

 

고객센터 답변에는 문제없이 잘 노출되는데요? 라고 했지만 담당자 측에서 무언가 조치를 해주었음을 직감할 수 있었습니다. 쓰레기 더미에 분류되어 있던 블로그를 어떤 방법을 통해 다시 정상적인 땅 위로 올려놓아준 것이겠지요.

 

2-3일 정도 지나서 보니 서치 어드바이저에서 웹페이지생산 부분이 <사이트 내 생산된 콘텐츠가 문제없이 수집되고 있습니다>로 바뀌었습니다. 와... 이게 핵심이었던 것이에요.

 

색인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모습입니다.

 

다만 네이버 검색결과에서 최신순으로 정렬해보면 3월말 이후로 글이 안보이고 있었어요. 고객센터에서 처리해 준 시점에만 반영이 되고 새로 수집은 또 못하고 있는건가 싶었는데, 그러다가 어제 올린 글은 또 보이네요.

 

다른 글들도 제목을 써서 검색해보면 노출은 됩니다. 아마 여기 로직에 제 블로그의 뭔지모를 불안 요소가 약간 남아있는거 같은데... 일단은 검색 노출이 되어서 네이버 유입이 되고 있으니 이대로 블로깅을 계속 해보고요. 뭔가 변화가 생기거나 또 문제가 발생하면 다시 업데이트를 하겠습니다.


네이버 검색누락 때문에 맘고생하시는 티스토리 블로거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만 마칩니다.

728x90

블로그의 정보

Tali's Mandarin

타리의 중국어 교실 ᕙ(•̀‸•́‶)ᕗ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