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리스만

2021 다이어트 운동시작 (목표 : 체중10kg 체지방 10%감량)

제목부터 말도 안되는 목표를 설정하고 올해의 다이어트를 시작한다. ㅋㅋㅋㅋ 할 수 있을까❓ 나는 항상 많이 찐 다음에 다시 빼는 다이어트를 하니까 불가능하지만은 않을 것이다. 작년에도 10kg 뺐었잖아 ㅎㅎ

 

 

 

다이어트 10kg 감량후기, 식이요법 간헐적단식 계단오르기 달리기

다이어트 시즌2를 시작하기에 앞서 올 한해 체중감량을 하고자 시도했던 여러가지 방법들을 복기하고 목표달성 리뷰를 정리한 후 넘어가고자 한다. 1년간의 체중변화 코로나가 터지기 직전인 1

tali.tistory.com

 

작년에는 이런저런 방법들로 시행착오를 거치는 다이어트였는데, 이제는 어떻게 해야 살이 빠지는지는 알았으니까 남은건 내 의지와 실행력, 습관에 달렸다.

 

 

 

현재 수준 체크 (종합검진 인바디)

얼마전 종합검진을 해서 오랜만에 인바디를 체크해볼 수 있었다.

 

과거 기록과 비교해보면 체중과 체지방은 꾸준히 감소하고 근육량은 거의 비슷한 수준이다. 체지방량으로 보면 16.7kg인데 체질량 지수는 24.7%라서 거의 비만 직전이네. 

 

체지방율도 높은 수준. 보통 몸 엄청 좋은 사람 체지방이 10%이니 5%이니 할때 말하는 숫자가 이것이다.

 

체지방율과 체질량 지수 차이?

└ 체지방량 가지고 산출하는 비율이고 체지방 지수는 키와 몸무게로 계산하는 BMI 이다.

 

이렇게 인바디를 한번 하니 지금 몸상태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대략적인 감이 온다. 요즘 코로나 때문에 헬스장이나 인바디 측정할 수 있는 기관 방문이 불가능해서 평소에는 아쉬운대로 집에서 미스케일2로 확인해야 한다.

 

전처럼 매일 아침마다 체중재고 하지는 말고 앞으로는 일주일에 한번 정도씩만 체크해야겠다. 이제는 체중 숫자에 목숨거는 다이어트보다는 진짜로 체질을 개선하고 힘을 키우는 쪽으로 해봐야지.

 

미스케일2 측정결과가 얼마나 정확한지 인바디 결과와 비교해 볼까?

 

 

 

미스케일2 인바디 정확도

 

  BMI 체지방율
인바디 24.7 21.0%
미스케일2 25.1 24.6%

뭐 이정도면... 꽤 믿을만한 수준인듯? 다이어트를 해서 체중 더 빼고 체지방율이 많이 줄었을 때도 잘 맞는지는 나중에 인바디 결과랑 다시 확인해 봐야겠다.

 

근육을 팍팍 늘려서 기초 대사량도 올려야 하는데 근육량 늘리는건 정말 쉽지가 않다. 헬스장 다니면서 PT받거나 펌핑하지 않는이상... 집에서 깨작깨작 홈트한다고 근육이 붙진 않는다.

 

머 미스케일2에 이런 항목들도 측정되는데 참고용으로...

 

체지방 비율과 근육 비율에 따라 체형 분류를 하는데 나는 과체중형으로 나온다.

 

신체나이 35세가 실제보다 어리게 나온 거라니 어느덧 많이 늙었구나... 정말 인생 짧고 훅이다. 학교 다니며 공부하다 취직하고, 일하다가 결혼해서 애낳고 키우며 살다보면 그냥 인생 끝자락... 생각없이 하루하루를 보내다 보면 정말 덧없이 가버리는게 인생이 아닐지.

 

미스케일 인바디 체크하다가 또 무슨 개똥철학을 읊조리고 있노

 

작년 10키로 감량으로 다이어트를 마친 후 올해 들어서 어영부영 하다가 다시 최근에 급 살이찌는 모습이다. 제대로 계획짜고 운동과 식이요법을 재시작 해야겠다고 다짐한 이유.

 

 

달리기코스5 : 수원 영통역 ~ 서천 ~ 망포

 

수원 영통역에서 출발하는 새벽달리기 코스 다섯번째이다. 원래 달리기 코스만 따로 포스팅 했었는데 이 코스는 그닥이어서 달리면서 풍경 사진도 안찍었고 그냥 미핏 결과페이지만 캡쳐했다.

 

요렇게 수원 영통역에서 서천지구로 달려서 삼성전자 쪽으로 갔다가 망포역 쪽으로 돌아오는 코스. 7km 정도 달렸는데 생각보다 엄청 힘들다. 

 

내가 오랜만에 달리기를 해서 그런건지 아니면 이 달리기 코스가 오르막길 경사가 있어서 그런건지

 

아 평균 페이스를 5분30초대로 뛰어서 힘든 걸수도 있겠다. 내 수준엔 빡센 레벨이라....

 

새벽 달리기 오랜만에 해서 힘들었을 텐데 왜케 빨리 뛰었지. 의욕이 앞섰나 보다. 중간중간 숨이 턱까지 차올라서 넘 힘들었음

 

심박수도 거의 200을 찍을라하고... 근데 최고강도 훈련은 0분이네? 심박수 얼마나 되어야 최고강도 훈련이 되는겨;;;

 

케이던스랑 보폭 참고용.

 

 

 

구체적인 계획

그냥 10kg 빼겠어 이렇게만 다짐하면 아무 의미없다는 걸 잘 안다. 최대한 구체적으로, 하지만 최대한 여유있게 실제로 할 수 있는 수준에서 계획을 짜야 성공 확률이 높아진다.

 

⭐ 식이요법

 

✔️ 아침 간단히 또는 스킵

✔️ 점심 천천히 먹어서 포만감 느낄때 멈추기, 샐러드 많이 

✔️ 저녁 폭식 자제

✔️ 과자는 끊기

 

이렇게만 해도 몸무게는 저절로 빠진다...

 

⭐ 홈트

 

✔️ 철봉 매일 3세트. 개수로 늘려가기. 푸쉬업 같이해서 상반신 힘 다 빠질때까지

✔️ 스쿼트 50개 3세트. 개수로 늘려가기

✔️ 브릿지 100회. 이게 은근히 힘들고 여러 근육에 운동이 많이 되는듯. 누워서 하기 편해서 귀찮지도 않고.

✔️ 레그 레이즈 100회. 올해는 복근을 만들어보자.

 

홈트 문제는 퇴근후 육아를 해야해서 운동만 할 수 있는 시간 할애가 어렵다는 점이다. 그래서 하다말다 하다말다 하게되는듯. 퇴근후에 안된다면 새벽시간을 활용? 새벽에는 공부하고 블로그 글쓰고 하느라 운동하기는 쫌 싫은데 흠... 영어공부 하면서 운동을 같이할까 어떡할까.

 

⭐ 새벽달리기

 

✔️ 최소 주1회 주말에 한번은 꼭 달리기

✔️ 날 따뜻해지니까 주중에도 수요일 정도 1회 정도 추가해보자.

 

일주일에 한번만 뛰니까 실력이 별로 느는게 없는 듯... 2번은 뛰어주어야 겠다.

 

이정도면 헬스장 가기 위한 시간할애 없이 어떻게든 해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간단한 체크 일지를 만들어서 한것들 표시하고 일주일에 한번씩 미스케일2 인바디 결과랑 같이 블로그에 올리면서 해야겠다.


자 올해도 한번 해보자. 죽지 않으면 그때까지는 열심히 사는걸로. 죽더라도 그 전날까지는 열심히 사는걸로.

그리드형

블로그의 정보

TALI's Mandarin

타리의 중국어 교실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