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리스만

양육수당→어린이집 연장보육신청, 아이행복카드로 아이사랑 보육료 결제

이번에 아기가 어린이집에 다니게 되면서 아동수당+양육수당 받던것을 보육수당으로 전환 신청하였습니다.

 

 

영유아 보육료 지원과 연장보육

아기를 출산하셨다면 그때부터 받을 수 있는 두가지 지원금이 있는데요. 양육수당과 아동수당입니다. 이 포스팅은 보육수당에 대한 내용이니 양육수당 아동수당에 대해서는 간단히 포인트만 말하고 넘어갈게요.

 

✔️ 아동수당 : 만0세 ~ 만7세미만 (83개월) 아동에게 월 10만원씩 지급

✔️ 양육수당 : 12개월 미만 20만원, 12~23개월 15만원, 24~86개월 10만원 지급

 

요렇게 두가지를 받게 되는데, 이 중 아동수당은 무조건 지급 그리고 양육수당은 어린이집 다니지 않는 가정보육 아이에게 지급입니다. 집에서 키우면서 양육수당을 받다가 어린이집/유치원을 다니게 되면 보육수당으로 바뀌는 것인데요. 보육료 지원 내용에 대해 살펴볼게요.

 

만 0세에서 만 5세까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어린이집 보육료를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복지 서비스입니다. 아기를 키우다보니 돈없어서 제대로 양육도 못하는 사람은 없도록 나라에서 최소한의 사회보장은 해주고 있다는 것을 많이 실감하네요.

 

2021년 기준으로 보면, 2015년 출생아동이 만5세이고요, 2020년 작년에 태어난 아기들이 만0세가 되겠지요. 요 사이에 있는 영유아들이 어린이집을 다니는 경우에 어린이집 보육비용을 지원해주는것이 영유아 보육료 지원 서비스입니다.

 

지원 내용을 보시면, 만0세~만2세는 어린이집 기본이 있고 어린이집 연장보육이 있습니다. 완전 어린 아기인 만2세까지는 지원을 더 해주는건데요, 부모가 맞벌이기어나 다자녀 가구일 경우 어린이집 연장보육을 신청하면 그 추가비용까지도 정부지원금이 나갑니다.

 

만3세~만5세의 경우에는 누리과정 보육료로 책정되어 나가구요. 여기서 궁금한게 연장보육에 대한 내용이었는데요.

 

 

이는 2020년 3월부터 개편된 내용으로, 기존에 맞춤반/종일반 체제로 운영하던 방식을 기본보육과 연장보육으로 시간대별 분리로 바꾼 것입니다. 보육료 지원도 기본보육에 대해 나가고 연장시간 이용하는 경우는 추가로 연장보육의 인력지원을 해주는 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의 정책개편 설명란을 참조해보세요.

 

 

정책 > 보육 > 보육정책 > 보육지원체계 개편 내용보기 | 힘이 되는 평생 친구, 보건복지부

보육 보육지원체계 개편 주요 내용 (보육시간의 구분) 어린이집 12시간(07:30~19:30) 운영 원칙은 유지하면서, 어린이집 보육시간을 2개의 시간으로 구분 모든 영유아에게 적용되는 ‘기본보육시간

www.mohw.go.kr

 

연장보육으로 바뀌면서 보육료 지원은 기본교육 가격으로 일괄되게 해주고 연장보육에 대해서는 신청을 하되, 그 비용은 알아서 정부 → 어린이집 지원되는 것이니 추가로 신경쓰진 않아도 됩니다.

 

근데 연장보육의 자격조건에 이렇게 다문화 가정이 들어가있는데, 맞벌이가 아니더라도 다문화 가정이라는 조건만으로 연장보육 신청이 가능한 것이었나보네요. 아니 주민센터에 신청하는데 그런 얘기를 안해줘서 힘들게 취업 계약서 띠고 맞벌이 증명을 위한 이런저런 서류를 준비했었네요.

 

보육수당 지원금액은 위와 같습니다. 근데 금액을 보실 필요는 없고요 그냥 100% 나라에서 지원해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어린이집 비용은 100% 지원이고요 그밖에 활동비나 준비물비로 따로 들어가는 돈만 별도로 내게 됩니다.

 

생각해보면 양육수당 15만원 10만원 주는거에 비해서 어린이집에 지원되는 금액은 꽤 큰 편이죠? 개인적으로는 이게 좀 이상해요. 어린이집 유치원 안보내고 집에서 키우는 사람들은 더 힘들텐데, 양육수당 지원금액도 큰 폭으로 인상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책정해 놓았으니 어린이집/유치원을 보내는 것이 지원금을 많이 받는 쪽이라 유도하는 효과도 있겠지만, 가정에서 양육하는 부모 지원도 늘릴 필요가 있다고 봐요.

 

 

 

복지로 보육수당 전환 신청방법

양육수당을 받다가 보육수당으로 전환을 신청해야 보육료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일단 국제결혼, 다문화 가정이다 하시는 분은 이 글을 더이상 읽을 필요가 없습니다. 방문 신청만 가능하니까요 그냥 주민센터로 바로 가시면 됩니다 ㅎㅎ 왜 안되게 해놨는지...

 

 

- 복지로 함께 만드는 복지

다문화 가정의 육아비부담… 매달 보육료를 지원해드려 부담을 덜어드립니다 육아비용이 걱정되는 다문화가정에게 보육료를 지원하여 아이를 행복하게 키울 수 있게 해드립니다. 강원도 OO군

www.bokjiro.go.kr

 

다문화 가정의 보육료 지원정책이 따로 나와있는데요. 이것도 좀 이상해요. 다문화 가정이던 아니던 어차피 부모가 한명은 한국사람일거고 그럼 한국사람 자식이라 보육료 지원이 무조건 되거든요. 다문화 가정이라고 특별히 더 주는것도 아니고 그냥 똑같이 신청해서 똑같은 돈 받는건데 굳이 왜 정책을 분리해놨는지 모르겠네요.

 

보육료 지원 변경신청에 대한 내용인데요. 결론은 빨리빨리 신청하라 이겁니다. ㅎㅎ

 

▲ 앱스토어/플레이스토어에서 복지로 앱을 깔아줍니다.

 

메인 화면에부터 대문짝만하게 공지사항이 보이네요. 보육료,양육수당,유아학비 사전신청을 하라는 안내가 나와 있습니다. 보통 3월부터 신학기가 시작하니까 새로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을 다니게 되는 아이들이 많잖아요? 3월부터 보육료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2월에 미리미리 사전 신청을 하라는 얘기입니다.

 

갑자기 '많잖아요'를 타이핑하다가 이게 맞나? 많찮아요 인가? 둘다 ㄶ 받침이 맞나? 아리송해서 찾아보니 많잖아요가 맞는 표현이군요.

 

 

 

국립국어원

축소 확대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잖아요 의 의미 작성자 정민지 등록일 2014. 4. 4. 조회수 1,222 구어체에서 '~잖아'로 끝내는 문장이 많은데 이것의 의미를 알고 싶습니다. 단순히 '-지 않아'로 해

www.korean.go.kr

 

(진짜 나는 옆길로 새는데는 도사다)

 

온라인 신청을 누르시면 복지로 어플에서 간편하게 보육수당으로 변경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복지서비스 신청이 나오는데 여기에 아동수당, 어린이집 보육료, 가정양육 양육수당, 유치원 유아학비 등을 신청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다문화 가정이신 경우는 어플에서 안되니까 그냥 주민센터 가세요~

 

 

 

아이사랑앱 보육료 결제

아이가 어린이집에 등록이 되고, 보육수당 대상자로 신청이 완료되면 이렇게 돈 내라고 카톡 메세지가 날아옵니다. 보육료 결제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 방문해서 카드 긁어서 결제

♻️ ARS 전화결제

♻️ 아이사랑 포털 웹 결제

♻️ 아이사랑 앱에서 결제

 

이렇게 4가지입니다. 가장 간편한것은 당연히 4번째 어플에서 결제하는 방식입니다. 어린이집에 가서 카드 긁는건 생각만 해도 좀 이상하고 웃기잖아요? ㅋㅋ ARS 걸어서 하다보면 답답할거 같기도 하고요.

 

▲ 아이사랑 어플 받으시고 보육료 결제를 누릅니다. 아이사랑 앱은 아마 어린이집 찾고 대기자 신청하실 때 사용해보셨을 거에요. 보육료 결제도 이걸로 계속 하는거니 어린이집 입소 확정됐다고 지우지 말고 냅두시는게 좋아요.

 

▲ 보육료 결제할 카드번호와 주민번호를 입력합니다.

 

참고로 정부지원 받아서 보육료 결제를 하려면 아이행복카드가 있어야 하는데요. 임신했을 때 발급받은 국민행복카드로도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BC카드와 롯데카드의 경우 각 카드사에 연락하셔서 보육료 결제가 가능하도록 복지서비스 변경신청을 하시면 국민행복마드를 아이행복카드로도 사용하실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제가 가지고 있는 임신했을 때 발급한 국민행복카드를 보니 BC와 롯데가 아니더군요... OTL

 

그래서 알아보다가 삼성카드에서 새로 발급을 했습니다. 이번에 나온 삼성카드의 국민행복카드, 국민행복 삼성카드  V2는 보육료 결제도 같이 제공하도록 되었다고 하네요. 연회비도 없으니 그냥 발급하고 보육료 결제만 해도 되죠. 그리고...

 

리틀라이언 백팩도 하나 준다길래요 ㅋㅋㅋ

 

 

카드 혜택 안내 - 삼성카드

카드의 혜택을,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www.samsungcard.com

비대면으로 온라인 신청해놓으니 며칠 후에 집에 우편으로 도착했습니다. 요즘에는 별도 사용신청도 없이 바로 카드가 활성화 되더군요.

 

 

이벤트 – 삼성카드

삼성카드 이벤트,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www.samsungcard.com

그 외에도 허그벨트도 주고, 쿠팡 로켓와우 월회비도 (월 2900원) 아이행복카드로 결제시 1년간 페이백으로 돌려주니 무조건 하는게 이득이에요.

 

쿠팡앱 마이메뉴에서 로켓와우 멤버십을 들어가시면 결제수단을 카드지정 따로 할 수 있어서 쇼핑할 때 사용하는 카드와 구분해서 로켓와우 멤버십 월회비만 결제되도록 해놓을 수 있습니다.


▲ 그럼 이렇게 자기 아이 정보가 뜨고 결제금액 얼마라고 보입니다. 야간, 휴일, 긴급 보육같은 특별한 이용내역도 나와있고요. 여기서 중요한게 이용현황인데요 11일 이상이라고 써있는게 보이시죠. 

 

네 어린이집 보육료 지원은 출석일수가 11일 이상이 되어야만 가능합니다. 등록해놓고 출석을 안하면 지원금이 안나와요. 아이알리미 어플 꼭 등록하셔서 전산으로 출석이 체크되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 보육료는 100% 정부지원액으로 결제됩니다.

 

▲ 결제 꾹

 

▲ 자주쓰는 카드로 등록해놓으면 다음부터 일일이 입력하지 않고 더욱 편하게 결제가 가능합니다. 1분도 안걸려요.

 

▲ 이렇게 아이사랑 어플을 통해서 간편하게 보육료 결제를 끝마쳤습니다.

 

▲ 카드결제 문자가 날아오는데 보시면 어린이집에서 결제됨과 동시에 정부지원으로 본인부담 0원이라고 뜨는것을 보실 수 있어요. 결제 수단으로써만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고 실제로 돈이 나가는 것은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아이를 키우면서 새롭게 해보는 것들이 참 많네요. 세상이 처음인 아기처럼 아기가 처음인 부모도 하루하루가 새롭습니다.

블로그의 정보

TALI's MANDALA

금융투자의 만다라를 찾아서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