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니지W 속성개념과 상성관계, 무기 방어구 추천 세공석은?

타리게임즈 2024. 4. 7.

리니지W 출석보상으로 다들 희귀등급 무기와 방어구들을 여러개씩 제작했을텐데, 이런 파템들을 보면 특이한 점이 있다.

 

 

🔺 이렇게 세공이라는 부분이 있고 <적용된 세공석 없음>이라고 나오는 점이다. 마치 디아블로 할 때 아이템 소켓에 보석을 박아넣는 것과 비슷하게 생겼다.

오늘은 리니지W에서 이 속성에 대해 살펴본다.

속성 상성관계

🔺 리니지W에는 속성의 개념이 들어가있는데, 캐릭터 정보창을 열어서 밑으로 내려보면 자기 캐릭터의 땅, 물, 바람, 물 속성에 대한 저항수치가 나와있다. 여기 느낌표 부분을 눌러보면 그림과 같이 속성 상성 관계가 표시된다.

리니지W에서는 다음과 같이 속성의 상성상 강한 우위에 있다.

 

물 >> 불 >> 땅 >> 바람 >> 물

그런데 이 속성과 상성 우위라는 개념을 제대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 몬스터 도감에서 도감재료를 모아서 분석을 하면 몬스터 속성도 알 수 있는데, 예를 들어 글루디오 던전 7층의 박쥐 인간은 이처럼 땅 속성으로 표시된다.

저 속성 부분을 눌러보면 <땅 속성 저항> 이라는 코멘트가 뜬다. 몬스터가 땅 속성이라 불 속성으로 때리면 무조건 엄청 많이 달고 그런 개념이 아니라, 땅 속성 몬스터는 땅, 물, 불, 바람 중에서 땅 속성 저항이 가장 높은 특징을 갖는다는 의미이다.

즉 저 몬스터도 캐릭터처럼 땅, 물, 불, 바람 각각에 대한 고유의 저항 수치를 가지고 있는 것이며 특히 땅 저항수치가 높기 때문에 땅속성 몬스터로 표시되는 것이다. 각각이 얼마인지는 공개되지 않아서 알 수 없다. 실험을 통해 분석하거나, 사냥하면서 느낌으로 짐작만 할 수 있을 뿐이다.

리니지W에는 이렇게 몰래 잠수패치해도 티가 안나도록 유저들이 스스로 알아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게 자세한 정보는 가리고 RPG스러운 요소를 넣어놓았다.

🔺 이 속성에 영향을 받는 것은 속성 추가대미지가 들어갈 때이다. 속성이 없는 무속성 일반 공격은 속성 상성관계와 상관이 없다. 그냥 물리 방어력에 의존해서 대미지가 계산될 뿐이다.

예를 들면, 불 속성 추가 대미지가 1이 있는데 불속성 몬스터라 저항이 20% 있다고 하자. 그러면 대미지는 0.8로 반감되고, 리니지W에서 소수점 이하는 절삭되므로 불속성 추가대미지는 0이 되어버린다. 한편 불 속성 추가 대미지가 3이라면, 몬스터 저항에 의해 2.4가 되고 2만큼의 추가 대미지가 들어가는 식이다.

캐릭터 추가 대미지 또는 속성 마법 - 몬스터 속성저항만큼 차감 = 실제 대미지

몬스터 속성 대미지 또는 속성 마법 - 캐릭터 속성저항만큼 차감 = 실제 대미지

이렇게 속성 저항만큼 차감되고 남은 실제 대미지를 서로 주고받게 된다. 단순히 불속성은 땅속성에게 좋다 라는 막연한 의미가 아니다.

속성석 세공 선택

그럼이제, 제작한 희귀등급 파템 무기와 방어구에 어떤 속성석을 박아야 할 지 살펴보자.

결론부터 말하자면

 

자동사냥 위주의 유저 : 무기 불 + 방어구 땅

보스사냥 위주의 유저 : 무기 물 + 방어구 불

이 조합이 가장 추천된다. 그 이유는,

1) 자동사냥시 최소한 용의 계곡, 용의 던전 까지는 언데드 몬스터의 수가 압도적으로 많고 대부분 땅 속성을 가지고 있다.

땅 속성 저항이 높은 몬스터라고 불 속성으로 때리면 더 많이달까? 그건 아니다. 앞서 말했듯이 각각의 속성 추가대미지와 그에따른 저항수치에 의해 계산될 뿐이다. 땅 속성 몬스터는 아무래도 불에 취약할 것이라 불 속성 저항이 마이너스를 가지고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되기 때문에 불로 때려보자는 개념이다.

몬스터가 속성 추가대미지가 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일단 사용하는 마법은 이럽션 같은 땅속성 계열이 많기 때문에 방어구는 땅 속성을 박아서 대미지 감소를 도모한다. 마법 대미지가 50이라면 속성저항 20%를 맞추면 10 정도 대미지 감소를 시킬 수 있다.

2) 라인 활동을 하는 랭커 혈맹의 경우 보스 레이드가 많은데, 보스는 불 속성 마법을 많이 사용한다.

그리고 일반 유저들이 1)의 이유로 무기에 불 추댐을 많이 박았을 것이기 때문에 방어구에 불을 껴주는 것이 상대적으로 대미지 감소를 시킬 수 있다. 

마찬가지로 보스 몬스터가 속성이 불인 경우 물 추가대미지가 유리할 것이고, 다른 적대혈맹 랭커들의 경우도 방어구 불을 박아놓고 있을 것이므로 불 속성이 아닌 물 추가대미지를 넣어주면 감소없이 전달된다.

속성석 세공방법

 

그럼 이제 어떻게 속성석 세공작업을 하는지 알아보자.

🔺 거래소에서 흔적이라고 치면 이렇게 네 가지 돌조각 같은게 나오는데, 이게 속성을 보여할 때 사용하는 것들이다. 이 속성석은 각각의 몽환의 섬에서 드랍된다.

에바의 흔적 : 물 속성 부여

사이하의 흔적 : 바람 속성 부여

마프르의 흔적 : 땅 속성 부여

파아그리오의 흔적 : 불 속성 부여

🔺 흔적을 사서 강화 주문서처럼 사용을 누르면 그 자리에서 쓸 수가 있다.

🔺 원하는 장비를 선택하고 인챈트 하듯이 세공을 누르면 된다. 

🔺 무기에 불 속성을 하려고 보니 추가대미지 1은 72% 추가대미지 2는 25% 추가대미지 3은 3%이다. 확률상 33번 정도 해야 최고단계인 추가대미지 3을 얻을 수 있도록 되어있다. 역시 엔씨 이것마저도 확률...

🔺 실제로는 33번까지는 아니고 약 10~15번 정도에서 3이 뜬 것 같다.

🔺 무과금으로 페어리의 날개 열심히 모아서 출석보상으로 7달의장궁 만들고 이렇게 불속성 추가대미지 3까지 넣어주면 할 수 있는건 다 한것이다. ㅋㅋ

참고로 달의 장궁 특수스킬인 문라이트 이럽션은 말은 이럽션인데 눌러보면 무속성 대미지이다. 즉, 몬스터의 속성 저항에 상관없이 대미지가 들어가는 것이다. 그러고 보면 무속성이 제일 좋은 거 같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