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변경후 네이버 검색누락 해결방법 (저품질아님)

타리게임즈 2024. 9. 14.

해결방법이라기보다는 제가 겪었던 극복기라고 보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발단은 이렇습니다. 원래 쓰고있던 A주소 (티스토리주소) 에서 B주소로 변경을 하고, 여기에 도메인을 사서 2차주소로 C주소를 만들었지요. 그리고 원래 쓰던 A주소는 버리기 아까워 다른 블로그 하나를 개설한 뒤 그 빈블로그의 주소를 A로 만들어 놓았습니다.

 

그렇게 티스토리블로그에 2차주소를 걸어서 사이트주소가 바뀜과 동시에 다음을 제외한 모든 검색유입이 사라졌습니다. 인터넷에서 검색해서 흔히 나오는 저품질 이런 문제가 아니라, 아예 검색이 되지 않는 상태가 되어버린 것입니다.

네이버에 글제목을 그대로 쳐넣어도 안나오는 것이죠. 스팸블로그 같은걸로 검색결과에서 블라인드 처리가 되어버렸다는 개념이 맞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찾아보니 비슷한 상황을 겪은 분들이 많이 계시더군요. (심지어 사례와 해결책을 찾아보려고 검색을 하는데 네이버에서 찾으면 엉뚱한 내용만 나옵니다. 구글에 쳐야 나오네요. 네이버검색엔진 성능 진짜 하아....) 

그분들의 결론은 글제목 문자↔숫자 변환이라던지, 2차주소설정, 블로그주소변경 등은 방문자가 활성화된 후에는 가급적 안하는게 좋다 였습니다. 갖은 방법을 써도 다시 돌이킬 수가 없었기 때문에요.

 

저도 처음에는 다시 원래주소로 돌릴까 고민도 했었는데, 2차주소까지 마음에 들게 사놓은것이 아까워서 그냥 쓰기로 했습니다. 네이버 검색 안오면 안오는대로 하지 뭐 라는 오기를 부리면서요.

겉으론 쿨하게 그리뱉어놓곤 그래도 방문자 욕심은 있었던지 깨작깨작 이런저런 방법들을 쓴 결과 현재는 아래와 같이 네이버에서 검색유입이 다시 살아나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여기서 제가 딱 비결이 뭐다, 이렇게 하면 해결된다 라고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그건 저도 모르니까요. 다만 제가 했던 방법들과 나름대로의 추측을 곁들여 설명을 해볼테니, 참고하시어 같은 문제를 겪고 계시다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① 네이버 검색등록에 블로그 사이트주소 입력

 

이건 기존에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바꾸기 전부터, 2차주소 쓰기 전에도 하고는 있었습니다. 이번에 주소 변경후 네이버검색에서 티스토리블로그가 완전히 누락된 후에 다시 등록을 해보았죠. 등록은 문제없이 잘 됩니다.

 

등록 문제없이 잘 되고, 또 검색해도 정상적으로 나오고요. 제가 등록한 이름을 그대로 검색해도 나오고, 또 정말 어쩌다 어떤사람이 오타를 쳐서 (아마 창원 검색하려다 잘못누른듯 ㅋㅋ) 들어온 유입경로가 있긴 했습니다.

이건 사이트 검색이 되서 나온거지 블로그 컨텐츠가 검색되어 들어온 것은 아니지요. 검색등록에 이거 등록한다고 유입이 다시 생기진 않았습니다.

결론적으로 네이버 검색누락된 후 검색등록에 사이트로 티스토리블로그를 등록하는 것은 별 도움이 안됩니다. 사실 이 메뉴자체가 홈페이지나 사업주 쓰라고 만들어놓은 목적이 크기 때문에 (등록한 후에 잘노출되게 해줄테니 광고비 내라) 티스토리블로그 입장에서 등록은 재미로 하는거고 등록한다고 블로그 품질을 높게 평가한다거나 하진 않을 겁니다.

②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 및 수집요청

 

좀더 적극적인 방법입니다. 네이버에 ☞웹마스터도구라는 기능이 있는데요, 여기에 사이트 소유권을 확인받은 뒤 네이버 검색엔진에 효율적으로 노출되도록 정보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니 사이트(블로그) 니가 알아서 여기서 검색잘되게 어필해라는겁니다. 

보시면 로봇수집 페이지수라는게 있는데 검색누락이 되셨으면 0에 가깝게 떠있을겁니다. 즉, 네이버 검색엔진이 본인의 티스토리블로그의 컨텐츠를 전혀 수집하지 않고 있다는 뜻입니다.

제 화면 보면 47개로 되어있는데 이건 일일이 수집요청을 해서 등록시킨겁니다. 하루에 50개까지 넣을 수 있는데, 매일 50개씩 누락글 없어질때까지 몇날몇일이고 꾸준근성으로 한다면 도움이 좀 될 것 같습니다.

뭐 거의 전부 누락글로 나올테니, 일단 가장 최근 가장 성의껏 쓴 포스팅 위주로 수집요청을 눌러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을 하면 또 수집성공으로 나오는데, 그렇다고 네이버에 제목검색해보면 보이는 것도 아닙니다. 여전히 검색이 안되는 글들이 대부분입니다. 다만 이때쯤 살짝 검색유입으로 추정되는 네이버로부터의 흔적이 보였습니다.

검색유입란에 한동안 전혀 보이지 않던 초록색이 뙇하니 들어온 것입니다. 유입로그를 눌러서 뒤져보니 무려 6페이지에서 보이더군요 ㅎㅎㅎ 완전한 사이트 검색누락에서 살짝 벗어나서 초저품질 블로그 정도로 한단계 신분상승(?)을 이룬 쾌거였습니다.

또한가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는 신디케이션이라고, 신청을 해놓으면 사이트의 컨텐츠들이 수정되거나 새로 추가되거나 할때 네이버 검색엔진에 핑을 먼저 보내서 수집을 빨리하게 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건 여전히 검증실패라고 나오고 되지가 않네요. 아마 이게 되었으면 벌써 정상적인 단계가 되었겠죠.

 네이버 고객센터 문의하기

고객센터에도 한번 문의메일은 보내보기로 했습니다. 뭐 제가 이상한 컨텐츠를 올려서 저품질이나 스팸으로 된게 아니라, 단순히 사이트 주소 바꿨는데 검색엔진이 멍청하니까 못따라오는 거잖아요? 참고로 구글도 처음에 검색유입이 완전히 사라졌다가 알아서, 아무 조치도 하지 않았는데 알아서 서서히 복구되고 다시 유입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자, 그런데 문제는 네이버 고객센터에 전화번호도 없고 심지어 메일로 문의하려고 해도 나오지도 않습니다. 그냥 메뉴에서 골라서 필요한 부분을 확인해보고 안되면? 네이버 지식인에 물어봐라입니다. 응? 고객센터에서 확인하기 어려운 내용을 네이버지식인에 물어보라니 이 무슨... 네이버 고객센터로 검색해봐도 혈압뻗친 분들이 많더군요 ㅎㅎ

▲ 필요한 부분을 콕콕 찝어서 아 해결해주는가보다 했는데

▲ 웹마스터도구로 가서 알아서 등록하라고,

문제가 남았으면 네이버지식인에 물어보라고 -_-

▲ 혹시나 해서 물어봤지만 아무도 대답하지 않는다

질문마감률100%에 내공100까지 걸었지만

결국 다시 검색을 해보다가 고객센터 전화번호도 있긴 하더군요. 어찌어찌 사람들이 찾아낸... 하지만 발암주의 같은 말과 함께 씌여있고, 통화를 절대 할 수 없다는 내용이 많았습니다. ㅋㅋ 일단은 메일로 문의를 해보기 위해서 다른 메뉴를 뒤져서 1:1문의가 가능한 곳을 찾아봤습니다. 고객센터 통합검색에서 장애신고에다가 문의를 했죠.

블로그 글이 제목검색으로 해도 다 누락된다는 내용으로 보냈더니 아래와 같은 답변이 왔습니다.

안녕하세요. 네이버 검색 서비스 담당자 입니다. 고객님께서 문의하신 RSS 피드 해제 및 반영 요청은 고객센터 접수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지 않으며, 웹마스터도구 페이지를 통해 직접 등록하여 운영하실 수 있는데요, 웹마스터 도구 페이지를 통해 기존 블로그는 RSS 해제를 진행하시면 되고, 새로운 블로그는 [qing.one] RSS 피드 등록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등록해 보시기를 바라며, RSS 등록 요청을 하더라도 검색 결과 노출을 반드시 보장하지 않는 점 참고해 주세요.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바로가기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네이버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하아... 다시 보냈습니다. 아주 정확한 상황설명과 요청내용을 적어서요. 블로그 주소를 바꾸고 아예 검색이 안된다. 저품질이 아니라 주소변경되면서 스팸처리같은게 된게 아닌가 싶다. 원래 블로그 주소의 정보를 다 삭제해달라, 그리고 지금 새 주소에 블라인드같은게 걸려있으면 풀어달라. 이런 내용으로 자세하게 다시 문의를 했습니다. 결과는? 답변안옴 ㅋㅋ

④ 기존 블로그 주소 삭제

원래 쓰던 티스토리 블로그주소가 영문4자짜리 간단하고 기본단어인 레어급 주소여서 아까워서 가지고 있었던건데, 뭐 제가 블로그 두개 운영할 것도 아니고 2차주소까지 산마당에 그냥 버리자는 생각으로 삭제를 했습니다.

제 생각에 이건 조금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해결방법 ②번을 열심히 하는 와중에 이것도 한 것인데요. 이 즈음해서 슬슬 네이버 검색유입이 살아나기 시작했으니까요.

저렇게 네이버검색유입으로 들어온 글의 제목검색을 해도 안나오는 경우도 있는데요, 그건 뭔지 아직 모르겠습니다. 검색이 안되는데 어떻게 검색해서 들어온건지 모르겠네...

반가운 것은 일단 openapi.naver.com 이라는 네이버 검색엔진의 유입로그가 보이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이게 있어야 네이버 검색에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의 DB가 입력되어서 주기적으로 스캔하고 새 글을 긁어가기 때문이죠.

일단 지금까지 한 해결방법은 기존 주소를 완전히 없애버린다. + 네이버 검색등록/웹마스터도구/고객센터 등에 기존 주소의 RSS수집 삭제를 신청한다. 그리고 웹마스터도구의 수집요청에 50개씩 누락글 꾸준근성으로 신청올린다 정도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여기 쓰진 않았지만 블로그의 가장 기본적인 꾸준히 양질의 글 업로드도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됩니다.

왜냐면 일단 검색엔진에 낙제점을 받았다가 다시 기사회생하는 과정에서 알고봤더니 이놈 참 괜찮잖아? 라고 여긴다면 금방 회복이 될거잖아요? 이런저런 방법을 쓰지만 다시금 검색엔진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스캔했을 때 컨텐츠가 적거나 저품질로 판단하면 회복이 더딜 것입니다.

신디케이션에서 못긁어가는 문제 등도 해결이 되면 내용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이나 의견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본인글 트랙백도 좋아요) 비슷한 상황 겪으시는 분들 같이 의논해서 문제 잘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도움 되셨으면 로그인 필요없는 공감 한번 살짝 눌러주세요 ^_^

====

150725

 

이때는 어찌어찌 해결하면 네이버 유입이 회복되긴 했는데

2019년 티스토리 https 적용되면서 네이버 검색이 끊긴 이후로는 전혀 회복되지 않는다. 

그냥 네이버는 이제 버리고 구글만 노리고 (약간의 다음) 블로그하는 수밖에

=====

회복 후 방문자 떡상 후기는 아래에

 

 

티스토리 블로그 일방문자 2000 달성후기와 향후목표

전에 2021년 새해를 맞아 티스토리 천번째 포스팅 기념이란 제목으로 블로그의 현황을 점검하고 내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는 이유와 목적에 대해 되새겨 보았었다. 티스토리 천번째 포스팅 기

tali.tistory.com

 

댓글